[한국철학] 송유태극관과 조선성리학 (주자의 태극관과 이기문제를 중심으로)

등록일 2001.11.27 훈민정음 (gul)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yaomania에게 도움이 안되 죄송합니다만.. 워낙 오래전에 올린 자료라.. 지금은 제가 졸업까지 한 상태고... 저장문서가 없습니다. 파일이름옆에 [GUL다운로드]라고 있는데 그것을 클릭하시면 훈민워드뷰어2000을 다운받으실수 있어서 자료를 보실수 있습니다.

목차

Ⅰ. 중국유학의 한국적 수용
Ⅱ. 송자학과 조선성리학
1. 신유학으로서의 송자학
2. 주자학의 한국전래와 수용
Ⅲ. 송명유의 성리학의 태극관과 이기의 관계
1. 주염계의 태극도설
2. 소강절의 기론적 태극관(태극 즉 기의 입장)
3. 장황거의 태극관
Ⅳ. 주자의 태극관
1. 태극과 이의 관계
2. 태극과 음양동정의 관계
3. 이일분주

본문내용

우리가 유학사상의 한국적 수용관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중국유학사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중국유학사를 살펴볼 때 중국유학은 그들의 역사변천에 따라 여러번 그 내용과 주류를 달리하는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중국유학의 이러한 특징을 대체로 4단계로 나눈다. 원시·본연유학이라고 말할 수 있는 선진유는 특히 일상적 진실성을 중요시 하는 바탕 위에서 6예(6경)를 중심으로 효제충신 등 실제 논리문제를 가르치는 데 중점을 두었고, 한당유로 내려오면서는 유학의이념이 새로 형성된 한족중심의 통일국가체제의 권력질서를 부호하는 방편으로 이용되어, 본래 횡적논리관으로 해석할 수 있었던 사상체계나 가치관이 점차 상하관계에 따른 복종의 논리, 즉 횡적논리로 떨어지는 특징을 볼수 있으며, 특히 위진남북조를 거쳐 수당시대에 들어가면서 훈고학과 사장학에 치우쳐 점차 도덕 실천을 외면한 형식주의에 빠져 들어가는 경향을 보여 주었다. 그리고 송명유에 이르면 특히 이론적이고 관념적인 영역이 지나칠 정도로 추구되어 성리학을 형성시켰고, 청대에 이르면 유학은 다시 실학적 과제들과 어울려 새로운 사조를 이루게 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