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포스트 모던 사회와 열린 종교

등록일 2001.11.26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종교는 한 민족이나 사회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데에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해 왔다. 그렇기 때문에 과거의 전통사회는 근본적으로 종교의 다원성을 용납하기 어려운 폐쇄적인 사회였으며 한 사회 내에는 한 종교만이 비재적 위치를 차지하도록 되어 있었다. 물론 인도나 중국과 같은 전통사회에 종교의 다원성이 없었던 것은 아니나 종교 다원성에도 불구하고 인도와 중국이 비교적 종교로 인한 심각한 사회 갈등을 겪지 않은 주된 이유는 무엇보다도 그 지배적 전통인 힌두교와 유교가 지니고 있는 종교적 관용성과 포용성에 있다고 하겠다.

종교란 보이지 않는 초월적 실재와의 연관 속에서 진행되는 현상이다. 종교의 가시적 요소들, 즉 종교의 외적 구성 요소들은 상징적 가치를 지닌 현상들이며 모두 초월적 실재를 가리키는 창구 역할을 한다. 그것들의 존재 이유는 어디까지나 우리들로 하여금 초월적 세계를 접하고 체험하게 함으로써 일상적 세계로부터 우리를 해방시키고 세계와 인생을 보다 고차적인 새로운 안목에서 볼 수 있도록 해주는 데 있는 것이다. 따라서 종교의 가시적 요소들이 그 자체를 넘어서 목적이 되고 숭배의 대상이 된다면 이것이야말로 상대적인 것을 절대화하는 우상숭배, 즉 종교의 자기 절대화의 오류인 것이다.
각 종교는 절대적 세계를 열어준다는 점에 있어서 절대성을 지니며, 동시에 그 자체는 어디까지나 역사적 상대성을 면치 못한다는 점에서 각 종교 전통은 상대성을 지닌다. 이런 뜻에서 모든 종교는 상대적 절대성을 지니며, 종교간의 이해와 협력을 위해서는 각 종교 전통은 그 자체의 논리에 따라 자기 초월적 성격을 지닌 것임을 깨달아야 하고 초월적인 것 앞에서 자기 부정의 겸손을 배워야 한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역사교육과 역사 인식 7장 포스트모던 역사 이론의 ‘민족’ 논의와 역사교육 6페이지
    1. 머리말 * 역사교육의 총체적 위기 대두 - 역사교육 위기론은 사회과 통합의 흐름 속에 역사 과목의 위상이 약화돼가는 추세에서 촉발 - 제6차 교육과정에 이어 제7차 교육과정에서 역사 과목이 해체굴절되고, 비중이 축소된..
  • [사회학입문] 모던과 포스트모던 비교 정리 2페이지
    서구에서 근대 혹은 모던(modern)시대라고 하면 18세기 계몽주의로부터 시작된 이성중심주의 시대를 일컫는다. 종교나 외적인 힘보다 인간의 이성에 대한 믿음을 강조했던 계몽사상은 합리적 사고를 중시했으나 지나친 객관성의 주장..
  • 사회과학입문 사회과학의 과거,현재,미래 3페이지
    사회과학입문 현재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인간소외’와 ‘인간억압’ 현상이 동시에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자본주의의 폐단으로 볼 수 있다. 자본주의는 사회과학의 경제적 측면이고, 또한 자본주의라는 것은 사회과학이 지..
  • [사회] 포스트모더니즘 5페이지
    포스트모던 도시론 1.머리말 포스트모더니즘이 현실적인가? 아님 탁상공론적 발상인가? 하는 해묵은 논쟁에서 벗어나 포스트모더니즘을 하나의 지식론적 입장 혹은 연구 프로그램으로 간주하면서, 이 관점에서 시도된 그동안의 ..
  • [사회와 문화] 포스트모더니즘의 시각 7페이지
    계몽과 이성을 축으로 하여 구성된 '현대'의 진원지 서구가 18세기 말부터 프랑스혁명, 종교개혁, 그리고 산업혁명을 거치면서 인간을 억압과 무지로부터 해방시켜왔다는 긍정적 평가,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한 인류의 발전에 대한 비판..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종교] 포스트 모던 사회와 열린 종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