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음악사

등록일 2001.11.26 한글 (hwp) | 34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음악의 기원
1. 고대 문화 민족의 음악
2.중세의 음악
3. 르네상스 음악
4. 바로크 시대의 음악
5. 고전주의
6. 낭만주의 (Romantic)
7. 현대음악

본문내용

음악의 기원
말과 문자가 생긴 이후에야 비로소 인간의 역사를 알게 되었다. 그러나 음악은 인간본능의 하나로서 말과 문자보다도 먼저 생겼다고 생각할 수 있다. 음악의 기원에 대하여 역사적으로 살펴보면, 19C 후반에 여러 학자들이 모여 음악의 기원에 대한 논의를 하였다.
◎ 언어 기원설 : 영국의 철학자, 사회학자 스펜서와 프랑스 사상가, 문학자 루소는 "인간의 내면적인 감동이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것이 음악의 기원이라고 생각하였다.
◎노동과 리듬에 관한 제창으로 독일의 경제학자 뷔허가 주장한 것으로 "사람들이 집단으로 일할 때 힘과 보조를 같이하기 위해 불러대는 소리가 결국 노래가 되었다."고 주장하였다.
◎진화론 입장에서 영국 다윈은 "사람들이 새와 동물의 이성을 끌기위해 부르는 소리를 본받아 음악을 만들었다" 고 한다.
◎기악설 : 오스트리아 발라체크 "사람의 리듬적인 충동을 음악발생 원인"으로, 독일의 작스는" 음악은 노래하는 데서부터 발생하였다."고 주장했다.
◎자연모방설 :"자연계의 음향을 듣고서 사람들도 노래를 만들었다."는 설 등이 있다.
원시인들은 속이 빈물체를 두들겨 소리를 낸다든지 막대기를 흔들거나 나무나 돌 조각을 맞부딪쳐 소리를 내는 등 그들에게 있어서 무언가 이해하기 힘든 것, 신비적인 마술적인 것으로 생각했으며 여기서 생기는 리듬에 흥겨워 했고 이에 도취하여 마침내 간단한 가락을 지어 노래가 생기게 되었다. 특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