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 어린이의 경제사회화에 대한 연구

등록일 2001.11.25 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연구목적
2. 연구가설의 설정
3. 자료수집
4. 자료의 분석
5. 경제사회화와 교육적 시사점
...

본문내용

어린이들이 성장과정을 통하여 그들이 살아가게 될 경제환경에 어떻게 적응하여 가는가에 대한 관심이 연구의 대상이 되기 시작한 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이다. 이는 발달심리학(developmental psychology)의 관심을 경제학에 접목시키므로써 가능하게 된 것이다. 전통적 경제학의 파라다임 내에서는 처음부터 완벽하게 합리성을 추구하는 경제인(economic man)이 상정되기 때문에, 발달이라는 개념은 개입될 여지가 없게 된다. 경제인은 이기적이고, 개인적이고, 보편적이며, 판단능력과 선호가 처음 부터 주어진 경제주체로서, 궁극적으로 시장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도입한 극도로 단순화된 이상형이다. 이는 복잡한 경제현상을 간단하고, 일목요연하게 설명할 수있는 틀을 제공하는데 기초가 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그러나, 경제학이 사회과학으로서 경제현상을 설명하고자 한다면, 이 현상을 구성하는 인간행동에 대해 입증된 지식을 수용하므로써 경제현상을 보다 정교하고 깊이 있게 설명할 수있을 것이다. 즉, 단순화에서 얻었던 잇점 만큼 중요한 것들을 얻게 될 것이다. 여기서 살피고 있는 경제사회화(economic socialization)는 바로 이러한 시각을 토대로 출발한 심리경제학(psychological economics)에서 최근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주제 중의 하나이다.
사회화(Socialization)는 다양한 측면에서 정의할 수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개인들이 그들이 속한 사회에서 상호작용을 익히는 과정으로 정의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