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의 역사] 술의 모든것

등록일 2001.11.25 한글 (hwp) | 44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우리나라 술의 기원, 역사와 지역별 술의 종류 및 제조법과 특징 또한 문헌에 나타난 술의 기록까지 우리나라 고유의 술에 대한 정보가 총정리되어 있습니다.

목차

1. 머리말

2. 술이란...
.술의 어원
.술의 기원
.술의 종류
(1)양조주
(2)증류주
(3)혼성주
* 우리나라 고유 재래 술의 종류

3. 누룩의 제조
. 조선시대 누룩제조
. 조선 말기 누룩 제조
. 문헌상 고찰
. 막누룩의 일반 제법

4. 조선시대 - 주 조(술빚기)

5. 술 빚는데 필요한 기구

6. 시대별 - 우리 술의 역사
.고대시대
.삼국 시대 및 통일 신라 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전·후기)
.조선말기

7. 지역별 - 민속주·제조법·특징

8. 가양주의 종류

9. 절기주

10. 주점의 내력

11. 고서에 비친 술

12. 주례(酒禮)

13. 글을 마치며..




본문내용

술의 종류
★술의 종류는 크게 나누어...
Ⅰ. 양조주 : 과일이나 곡류 등 원료를 직접 발효시켜 만든 술로 여과하여 맑게 하거나 원료가 포함된 채 그대로 마신다. 이 술은 알코올 도수가 낮아 오래 보존하기는 어렵지만 원료 특유의 향기와 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다.
(1) 곡주 : (당화 가능 물질) 즉 주성분이 녹말 질인 것으로 녹말을 효소작용으로 당화시킨후 효모로 알코올을 만드는 것이다.
ex) 쌀, 보리, 옥수수, 도토리, 감자, 고구마 등
(2) 과주 : (당화 가능 물질) 즉 포도와 같이 당분이 많은 재료를 직접 효모의 작용으로 알코올화 하는 법이다.
ex) 포도, 사과, 버찌, 당밀, 흑사탕, 우유, 대주야자열매 등
Ⅱ. 증류주 : 양조주나 양조주를 만들고 난 재료를 끓이면서 한 방울 한 방울 받아 낸술이다. 이렇게 끓여서 받아 내면 알코올 농도가 높아지며 원료가 섞이지 않기 때문에 맑고 깨끗하다.
ex) 탁주, 청주, 맥주, 포도주, 사과주 등
Ⅲ. 혼성주 : 소주, 위스키, 브랜디, 진, 데큐라, 보드카 등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한국문화사] 술의 어원과 기원, 술의 역사(소주, 맥주, 막걸리, 청주, 약주), 누룩의 개념과 등장시기, 삼국시대(고구려, 백제, 신라), 조선시대(금주령) 11페이지
    1. 술의 어원 술의 한자적 기원을 보면, 주(酒:술주)자의 옛 글 자는 ‘닭, 서쪽, 익을’을 뜻하는 유(酉:닭유)자이다. 유자는 밑이 뾰족한 항아리 상형문자에서 변천된 것으로 술의 침전물을 모으기 위해서 끝이 뾰족한 항아리에서 발효시켰던 것에서 유래했다. 그 후 유..
  • 우리나라 술의 변천과 종류 17페이지
    Ⅰ. 술의 변천 액체로 이루어진 것 중 그 어느 것이 술만큼이나 인류 역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것이 있을까. 구전과 옛 문헌만 살펴보아도 우리 술은 그 수를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수많은 양조법이 전해지고 있다. 이것만으로도 우리는 우리민족이 화려하고 다양한 양조문..
  • [역사] 술과 민중생활 8페이지
    1.술의 기원술이 언제부터 있었는지 분명치 않으나 인류의 기원과 함께 자연적으로 발생된 술로부터 유래되었을 것이다, 오랜 세월을 거쳐 인류문화의 발전에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영향을 준 것은 분명하다. 술은 여러 지역, 민족, 기후, 풍토에 따라 특색 있는 각각의 술로 ..
  • 주류(술) 발표 27페이지
    술의 분류2) 증류주 : 양조주를 증류하여 숙성시킨 술 -위스키 : 곡물을 발효시켜 만든 양조주를 다시 증류, 숙성시킨 술 몰트위스키(보리를 싹 튀워서 제조), 그레인위스키(옥수수, 보리 등 의 곡물로 제..
  • 술의 역사와 종류 및 우리나라 전통주 35페이지
    술의 역사가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는 확실히 알 수 없지만, 동서양의 전설과 신화속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술은 지구상에 인류의 존재가 확인될 수 있는 원시 시대부터 술의 역사가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원시시대의 인류는 더 좋은 조건의 환경과 식량을 찾아 다니는 유..
  • [일상생활사] 술의 시작과 우리나라 술의 역사, 누룩의 개념과 종류, 주막역사와 조선시대 주점형태, 금주령의 목적과 금주령의 차별 9페이지
    술을 뜻하는 한자 酒(주)는 酉(유)라는 글자에서 비롯된 것이다. 酉는 밑이 뾰족하고 목이 긴 항아리의 겉모양에서 따온 상형문자이며 이 항아리에 물을 뜻하는 삼 수(水)변이 붙어 오늘의 酒자를 이루게 되었으니 술을 담는 항아리라는 뜻과 연결하여 생각해 보면 그럴싸하다고..
  • [한국문화사] 한국 술 역사 - 술의 어원과 기원, 여러 가지 술(소주, 막걸리, 맥주, 청주, 약주), 금주령(조선시대 금주령, 신윤복의 주사거배), 일본의 주세법 12페이지
    1. 술의 어원 술의 한자적 기원을 보면, 주(酒:술주)자의 옛 글 자는 ‘닭, 서쪽, 익을’을 뜻하는 유(酉:닭유)자이다. 유자는 밑이 뾰족한 항아리 상형문자에서 변천된 것으로 술의 침전물을 모으기 위해서 끝이 뾰족한 항아리에서 발효시켰던 것에서 유래했다. 그 후 유..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술의 역사] 술의 모든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