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와 생활] 자연재해와 경감방안

등록일 2001.11.25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좋은 하루 보내시구...열심히 살자구요!^^

목차

1.서론
2.본론(기상재난의 종류와설명과 경감방안)
-홍수
-가뭄
-태풍
-해일
-뇌전
-우박
-폭설
3.결론

본문내용

네번째로 해일에 관해서 알아보겠다. 해일은 폭풍해일(Storm Surge)과 지진해일(Tsunami)로 대별되지만 우리나의 해일 피해는 대부분이 폭풍해일이다. 폭풍해일은 태풍이나 저기압이 통과할 때 해수면이 높아지는 현상이다. 그 원인은 기상에 의한 것으로 태풍이나 저기압의 중심 부근에서 기압이 낮아 해면이 흡상 작용이나 강풍에 의한 퇴적작용에 의해 해면이 상승하기 때문이다. 이 현상은 장파로서 전파하는 것과 동시에 태풍이나 저기압의 이동에 따른 동력학적 효과에 의해 더욱 증대되어 일어나는 것이다. 따라서 태풍의 중심기압이 낮고 풍속이 클수록 폭풍해일도 높아진지만 만(灣)의 위치 및 지형에 따라 상당한 차이가 있다. 폭풍해일의 피해가 큰 곳은 태풍이나 저기압의 통과 지점 중에서도 바람이 유입되고 있는 방향으로 입구가 벌어진 만(灣)이나 해안이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극동지역은 태풍과 온대성 저기압이 빈번히 지나는 통로이므로 이 폭풍해일에 의한 피해가 항상 존재한다.
이러한 해일 피해의 경감방안으로는 강풍의 방향과 마주보는 위치의 항구는 바닷물이 몰려와서 빠져나가지 못하고 항만 내에 계속 머물 게 되며 이 때 해일의 높이는 풍속의 제곱에 비례하므로 피해는 커진다. 따라서 이 곳에 위치하고 있는 주민들은 신속히 대피하여야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