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학계열] 왕건 견훤 궁예의 비교

등록일 2001.11.25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 세 인물을 비교하고 분석해보면서 나는 각 인물마다 가지고 있는 그들만의 생각과 통일에 대한 포부를 느낄 수 있었다. 한 시대를 풍미했던 왕건과 궁예, 견훤은 서로 견제를 하기도 하고 우애를 갖기도 하며 그들만의 권력을 키워나갔다. 이제부터 이 세 인물을 소개하며 비교해 보도록 하겠다.
먼저 김부식의 삼국사기 열전에 보면 "견훤은 신라의 백성으로 신라의 녹을 먹으면서도 흉한 마음을 품고 나라의 위기를 기회 삼아 도읍을 침략하고 임금과 신하를 마치 새잡고 풀베듯 죽였으니 실로 천하의 악한의 으뜸이요 커다란 흉적 이었다." 라고 기록되어 있다. 그러나 나는 견훤을 반 신라적인 인물로 보지 않는다. 흔히 궁예와 견훤은 반 신라적인 행동을 하였고 왕건은 친 신라적인 행동을 하였기에 왕건은 삼한을 통일 할 수 있었고 견훤과 궁예는 멸망하게 된 것으로 인식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내 생각으로는 견훤은 궁예와는 달리 반 신라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지 않은 인물이었다. 궁예는 신라의 수도 경주를 멸도(滅都)라고 부르고 신라에서 항복한 자들을 모두 죽였다는 기록이 있어 궁예를 반 신라적인 인물로 보는 것에는 이견이 없다. 하지만 견훤은 궁예와는 달리 반 신라적인 인물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오히려 친 신라적인 인물에 가깝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궁예견훤왕건(리더십)유형, 궁예견훤왕건 리더십, 궁예견훤왕건 유형, 궁예견훤왕건(리더십) 10 페이지
    1. 역사속의 궁예 궁예는 태봉국을 처음 세운 32세 때만 해도 카리스마를 가진 매우 전략적이고 현명한 리더였고, 훈련을 할 때는 선두에서 시범을 보이며 식사 때나 잠 잘 때도 항상 군사들과 같이 했다. 그는 신상필벌의 엄격..
  • '왕건에게 배우는 디지털 리더십'을 일고 13 페이지
    서론 단풍이 곱게 물들고, 낙엽들도 한 잎, 두 잎, 떨어져 겨울의 문턱으로 들어서는 요즘 아직도 KBS ‘태조 왕건’의 인기는 꾸준한 것 같다. 흔히들 ‘태조 왕건’을 시청하지 않으면 요즘 신세대들의 말처럼 “왕따”를 ..
  • [리더십]궁예/왕건/견훤의 리더십 비교 9 페이지
    리더십은 조직행동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우리는 흔히 한 조직의 성패를 효과적인 리더십의 발휘여부와 관련지어 생각하기도 한다. 목표의 달성이 조직구성원의 활동을 통하여 성취된다는 사실은, 조직의 리더 또는 경영자로 하여금 리더..
  • [고려사]태조 왕건 14 페이지
    3. 왕건의 정치 및 정책 통일 국가를 이룬 왕건에게는 두가지의 중요한 과제가 남아있었다. 첫째는 지방 호족 세력을 중앙으로 결집시켜 중앙 집권적 지배체제를 확립하는 일이었고, 둘째는 고려가 고구려의 계승자임을 확인시키..
  • [국사] 왕건과 궁예 3 페이지
    주 제 : 왕건과 궁예 제 목 : ‘역사는 승리자의 것이라는 것에 대한 조명’ 발표 주제 선정 이유: - 승리자 왕건과 패배자 궁예에 대해 새로운 각도로 보기 위해 - 후삼국이라는 역동감과 생기 넘치는 역사적 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