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과 법률] 김동인의 '감자'를 읽고....

등록일 2001.11.25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 줄거리
♣ 등장인물의 성격
♥ 변호사적 입장에서 등장인물 분석

본문내용

이 작품은 「태형」, 「명문」등과 함께 자연주의 경향의 소설이다. 「감자」는 소설가로서의 김동인의 위치를 확고히 해 준 작품이다. 복녀라는 가난하지만 정직한 농가에서 자란 여인이 환경의 영향을 받아 타락해 가는 과정을 그린 작품이다. 이른바 자연주의 '환경 결정론'에 입각한 작품이다. 이는 주인공의 운명은 환경에 의해 이미 결정되어 있다는 이론이다. 복녀의 죽음도 따지고 보면 불우한 환경이 빚어낸 일종의 숙명으로, 그 운명은 환경에 의해 이미 결정된 것이다. 그녀의 최초의 부정은 타율적인 것이었지만 나중에는 자율적인 것으로 변화된다. 「감자」는 환경이 빚어낸 한 여인의 운명적 비극을 주제로 제시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와 같은 한 여인의 비극의 과정을 살펴보기 위해 간략한 줄거리, 등장인물의 성격들을 분석하여 이들을 법률적으로 심판하려 한다.
♠ 줄거리
싸움, 간통, 살인, 도적, 구걸, 징역, 이 세상의 모든 비극과 활극의 출원지인, 이 칠성문 밖 빈민굴로 오기 전까지는 복녀의 부처는 (사농공상의 2위에 드는) 농민이었다. 복녀는, 원래, 가난은 하지만 정직한 농가에서 규칙 있게 자라난 처녀였다.
농부의 딸인 복녀는 돈에 팔려 나이가 저보다 스무 살이나 더 되는 홀아비에게 시집을 갔다. 생활은 말이 아닌데다 남편은 게을러서, 기어코 평양 교외의 빈민굴로 밀려나와 구걸로써 목숨을 이어 가게 되었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