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사회를 귀족제사회로 보아야 할 것인가

등록일 2001.11.24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마니 보셈~

목차

없음

본문내용

고려사회가 귀족제 사회였다는 것은 오늘날까지 확고부동한 통설로 자리잡고 있지만 귀족제 사회론은 실상 많은 문제를 가지고 있다. 귀족의 개념을 너무 방만하게 설정하여 단순히 몇 대에 걸쳐 고위 관리가 되는데 성공한 문벌을 귀족으로 부르는 것이나, 음서제가 귀족제인 듯 그 원리를 오해하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를 넘어서 역사인식 차원의 문제점까지 지니고 있다. 그 예로 고등학교 국사 교과서의 내용을 보면 학생들로 하여금 고려 사회가 어떤 점에서 신라사회보다 발전한 사회인지를 확연히 알기 어렵게 하고 있는 것을 들 수가 있겠다.
귀족제 사회론의 문제점에 대한 비판은 1970년대 초 박창희에 의해서 처음 대두되었다. 그는 공음전시가 5품 이상의 관인에게 주어지는 특혜였다는 설을 부인하는 한편 고려사회는 과거 관료가 주도하는 관료제 사회였다고 주장함으로써 학계에 큰 파문을 던졌다. 이에 대해 귀족제 사회론자들의 반론이 잇따랐으나 그동안 학계에 만연한 몰역사적 인식과 우리의 안이한 연구 자세 때문에 모처럼만의 논의는 중단되어 버렸고 지금에까지 이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필자는 박창희의 문제제기가 재평가되고 귀족 사회론에 대한 근본적인 재검토가 이루어지기를 오랫동안 고대해 왔으나 좀처럼 논의가 이루어지지 않자 귀족제 사회론에 대한 이론적·논리적 비판을 시도해 보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역사비평 1997 봄호에 나온 '고려사회를 귀족제사회로 보아야 할 것인가' 를 요약한 정리문임당~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고려귀족사회의 근거와 관료제사회론 비판 7 페이지
    Ⅰ. 서론 초·중·고등학교 교육을 받아 온 사람이라면 고려를 귀족사회라고 알 고 있을 것이다. 기존의 한국 사학계에서도 고려시대를 귀족사회로 보아왔다. 그러나 고려사회가 귀족사회가 아닌 관료제사회라고 주장하는 학자들이 1..
  • 고려 귀족제설과 관료제설에 대한 검토 4 페이지
    일반적으로 고려 왕조는 귀족제 사회라고 설명되어왔다. 그것은 고려왕조가 출생신분을 크게 강조하던 신분제사회로서 가문, 문벌이 좋은 귀족들이 정권을 차지하고 국가를 운영하였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안확이 개설서인 『조선문명사』(..
  • 고려사회를 어떻게 볼 것인가 7 페이지
    하지만 1970년대에 들어 고려가 귀족제사회가 아니라 관료제사회였다는 반론이 일어났다. 고려왕조가 채택한 보다 일반적인 관인등용법은 개인의 능력 여하를 시험하여 선발하는 과거제였으며, 그에 따라 선발된 과거 관료가 정치의 주도..
  • 고려 귀족제사회설과 관료제사회론에 대하여, 고려시대의 사회적 성격규정 8 페이지
    기존에 고려시대를 귀족제사회로 보아온 통설은 1973년 박창희에 의하여 관료제사회로서 이해하여야 한다고 문제제기가 되었다. 나말여초를 고대에서 중세로의 이행기로 설정하고 신라골품제사회를 극복한 고려시대의 사회발전을 오히려 귀족..
  • 고려 귀족제사회설과 관료제사회론 8 페이지
    Ⅰ. 머리말 기존에 高麗時代를 귀족제사회로 보아온 통설은 1973년 박창희 고려시대 과거관료의 형성, 박창희, 제16회 역사학대회, 1973 에 의하여 관료제사회로서 이해하여야 한다고 문제제기가 되었다. 羅末麗初를 고대에서..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