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명의 시대 서평

등록일 2001.11.24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I. 들어가며
II. 혁명의 시대
III. 마치면서

본문내용

I. 들어가며
현재 우리가 누리고 있는 자본주의, 정확히 말해서 자본주의의 세계화는 서서히 그리고 지금도 진행되고 있다. 1789년의 프랑스 혁명과 그와 동시대의 영국 혁명, 즉 이중혁명의 영향으로 자유주의적 자본주의는 전세계로 파급되어 왔다. 파급이라는 말을 사용한 것은 그 거점이 영국과 프랑스 두 나라에 있기 때문이다. 자본주의적 세계로의 변형은 영국 및 프랑스적 기반에 의해 진행되었다. 이 책 <혁명의 시대>의 저자 에릭 홉스봄(Eric Hobsbawm)은 철저히 유럽 중심으로, 특히 영국과 프랑스를 중심으로 세계의 변혁과정을 해석하고 있다.
II. 혁명의 시대
1780년대는 지리적으로도 인구 수로도 오늘날의 세계보다 그 규모가 작았다. '알려진 세계'도 오늘날보다 작았다. 1789년의 시대는 압도적으로 농촌적이었고, 그 토지를 경작하는 농노들은 토지와 분리되어 판매되는 노예(chattle slavery)와 유사한 예속상태에 있었다. 동유럽은 서유럽 시장에 원료를 제공하는 '종속적 경제' 상태였다.이 시기에 토지를 소유한다는 것은 '신사', 즉 지배계급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영주들은 궁핍한 농민들로부터의 착취와 수탈로 주수입을 삼고, 봉건질서의 경제적 노후화로 귀족층은 자신들의 특권을 더욱 철저하게 이용하고 있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