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 프로젝트 스펙트럼 - 수학영역

등록일 2001.11.23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 논리-수학적 지능

* 버스게임
(1) 목적과 활동 설명
(2) 재료와 셋업
(3) 과정과 대본
(4) 점수화
(5) 선행 연구 결과(1986-1987)
(6) 영역을 위한 제안

본문내용

논리수학지능은 숫자나 규칙, 명제 등의 상징체계들을 숙달하고 창조하며, 그에 관련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즉 추상적인 관계를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이 능력의 발달은 피아제에 의해서 잘 진술되었는데, 그에 따르면 추상적인 추론 능력은 사물을 탐색하고 배열하면서부터 시작된다고 한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사물을 조작하고 작동시키는 행동을 인식하게 되며, 가능한 행동과 그들의 상호관련성에 대한 가정을 형성하여, 결국에는 대상이나 행동이 없이도 관계를 인식(추상적 사고)하는 수준까지 진보하게 된다고 한다(Piaget, 1965; Piaget & Inhelder, 1969).
이 지능의 핵심정보처리 요소는 셈(numbering)하는 것이다. 즉 일련의 사물에 상응하는 수를 배당하는 능력이다. 논리수학지능의 상대적 자율성의 증거는 다른 능력이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수학적인 업적을 보이는 둔재-현인과 수학 신동에서 찾을 수 있다. 반대로 발달적인 gerstmann 증후군과 같은 신경적인 문제를 가진 사람들은 산수학습에는 장애를 가지고 있지만 그 밖의 영역은 손상되지 않았는데 이런 사실들을 볼 때 이 능력이 뇌의 특정부위와 관계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높은 논리수학지능을 보이는 집단으로는 수학자, 컴퓨터 프로그래머, 재정분석가, 회계사, 과학자, 기술자 등이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