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감상문] 대륙의 딸

등록일 2001.11.23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장영의 <대륙의 딸>은 그녀 자신의 일대기를 기록한 기록문학이다. 하지만 그녀의 소설은 그녀 혼자만의 것이 아닌 그 당시 중국인들의 경험인 것이다.
이 책에서는 중국인들의 공통적인 특성을 찾아볼 수 있다. 우선, 집단적이라는 것이다. 이구동성(異口同聲). 그들은 개인적으로 위험을 감수하면서 일을 꾸미거나 나서지 않는다. 항상 무리를 지어 생각한다. 다르게 말한다면 집단 속에 자신이 있는 것이다. 둘째로 중국인들은 집단적인 탄압이나 박해를 받았을 경우 자신이 옳음에도 불구하고 잘못을 인정해야만 한다는 것을 '중국인들은 윗입술이 무거운 것이 필수적인 것이었다.'라는 대목에서 느꼈다. 셋째로 보복심리이다. 중국인들은 겉으로 드러내지 않으나 누군가가 잘 되는 것을 매우 싫어한다. 예로 장영의 아버지와 그의 부친, 형과 사업을 하던 중 그들의 성공이 질투의 대상이 되어 그들이 돈을 훔쳤다는 음모에 투옥, 파산, 사망에 이르게 된다. 여기서 집단성이 또 한번 나타나는데, 훔쳤다는 증거보다는 훔치지 않았다는 증거가 없다는 이유로 집단에서 이들을 몰아세우게 되며 결국은 죄 없는 사람이 몰락하게 되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