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텔레비전 공간과 영상문화

등록일 2001.11.23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제1장 현대사회와 텔레비전 문화
제2장 매체유형과 문화적 특성

본문내용

현대사회에서 인간의 삶을 구성하고 이끌어 가는 것으로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것은 대중매체 특히 텔레비전 매체이다. 따라서 매체의 사회라고 부를 수 있는 현대사회는 세련된 합리성과 효용성으로 치장된 외관의 이면에 이와 가장 상극인 야만의 문화라고 하는 이중적인 모습을 띄고 있다. 인간이란 본래 매체적 존재라고 할 수 있다. 즉 매체를 통해 세계를 인식하고 자기정체성을 확보한다.
텔레비전은 이미지와 음향, 그리고 스펙터클을 통해 일상생활을 구조화하고 여가시간을 지배하며 정치적 관심과 사회적 행동은 구성한다. 즉 그것은 장소의 제한으로 발생하는 거리감을 붕괴시켜 사회환경에 대한 지각의 레벨을 확장하고 움직임과 속도, 음향, 빛 등에 대한 새로운 감각을 창출한다. 그 때문에 인간은 시간과 공간에 대한 방향성을 상실하게 되었다.
시공을 초월해 전달되는 텔레비전 메시지는 세계로 향한 열려진 창문이며, 욕망의 복사본이다. 텔레비전은 물질적 소비체계의 교과서이자 새로운 생활 스타일의 모범이며 새로운 가치관의 선구자로 메시지의 내용은 전염병처럼 번져 나간다.
대다수 사람들은 텔레비전이 제공하는 이야기와 이미지를 통해 형성된 기호, 상징, 신화 등에 의해 하나의 공통된 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다. 따라서 오늘날 미디어 문화는 지배문화가 되어가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