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커뮤니케이션] 멀티미디어 시대의 기호학

등록일 2001.11.23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기호의 종류

본문내용

인간의 삶은 기호다. 인간 자체가 기호이고 인간의 생각이 미치는 모든 것에 기호가 연결된다. 인간은 기호에 의해서 외부 세계를 이해하며 이해한 것만큼 기호의 세계상으로 환치해 놓고 그 안에 안주한다. 그래서 기호는 우리의 의식과 자아를 구성한다. 기호학은 커뮤니케이션 학의 기본이자 모든 학문의 토대이다. 기호학은 의미의 창출과 해석을 위한 학문이다. 기호를 분석하기 위한 첫걸음은 기호의 유형을 가려내는 것이다.
기호의 종류에는 도상, 지표, 상징이 있다. 도상은 퍼어스의 세 가지 기호 범주 중의 하나로 대상과 유사한 특성을 지닌다. 소쉬르적인 용어로는 고도로 동기화된 기호로 특히 시각적인 기호에서 명백하게 나타난다. 그래서 도상은 그것이 대표하고 있는 대상체와 비슷하게 보이거나 비슷한 소리를 내거나 비슷한 이미지를 갖고 있다. 도상은 재현적인 것이다. 도상은 시각적 이미지만을 가리키지 않고 더 광범위한 것을 포함한다. 도상은 시각적일 뿐만 아니라 언어적일 수 있다. 의성어는 언어적인 도상을 만들려는 시도이다. 비록 기호들이 도상적일 수는 있다고 해도 완전한 도상은 절대 불가능이다. 도상적인 기호와 그것의 대상 사이의 불가피한 차이는 자의적 또는 관습적인 차원이 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