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철학] 근대철학의 일반적 성격

등록일 2001.11.23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철학을 공부하는 모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學而時習之, 不亦說乎를 재음미하며 올려봅니다.

목차

Ⅰ. 시작하며
1. 서양 '근대'의 의미
2. 서양 근대 '철학'의 의미
가. '철학'의 초기 개념
나. 근대의 철학 개념과 문제 영역

Ⅱ. 근대철학의 일반적 성격
1. 인식론
2. 형이상학
가. 자연사물
나. 인간의 정신적 내면성
다. 신의 문제
3. 윤리학
가. 이기주의 윤리학
나. 자율적 인간의 발견
다. 공리주의

■참고문헌 및 웹사이트

본문내용

서양 문화사에서 일반적으로 15세기 중엽 내지는 16세기초부터를 근대라 일컬을 수 있다. 이 시기에 역사적으로도 획기적인 사건들이 있었고, 그것을 계기로 사회 문화 양상의 변화가 뚜렷하게 일어났다. 1450년경에 획기적인 일인 금속활자의 발명은 이제까지의 진리의 독점 체제가 무너지고, 진리가 대중화의 길로 들어섰음을 의미한다. 다시 말하면 진리의 대중화, 이것보다 더 인류 역사의 향방을 결정짓는 것은 없을 것이다. 또 하나 근대사회를 종전의 사회와 결정적으로 구분되게 한 것은 수학적 자연과학의 발달이다. 베이컨은 자연 사물의 진상에 대한 연구는 순전한 논리적 연역적 방법으로써가 아니라 관찰 귀납적 연구에 의해서만 가능함을 역설하고, 실험 관찰적 방식의 '앎'만이 '인간의 능력을 보완한다'고 주창하였다. 이 시기의 여러 과학자들에 의해 그 방법에 따른 놀라운 연구 성과는 입증되었다. 광대무변한 우주는 수학, 곧 인간의 이성의 원리에 의해 해명되었고, 기술개혁이 일어났다.

참고 자료

*서양근대철학회 엮음, 『서양 근대 철학』, 창작과 비평사, 2001.
*백종현 지음, 『서양 근대 철학』, 철학과 현실사, 2001.
*교양교재편찬위원회 철학개론분과위원회 편,『철학개론』, 서울대학교출판부, 1981.
*소광희 외,『철학의 제문제』, 지학사, 1981.
*Johannes, Hirschberger 저, 강성위 역, 『서양철학사(상·하)』, 이문출판사, 2000.
*http://100.empas.com/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철학과 굴뚝 청소부 요약 6페이지
    1.데카르트 - 근대 철학의 출발점근대란 중세와의 대비 속에서 중세와 구분선은 그음으로써 정의되는 시기이다. 중세는 신이 창조한 세상이었고 신의 손 안에 있던 시기였다. 신의 ‘말씀’이 세상을 지배하고 통치하던 시기였다. 따라서 신의 말씀을 연구하는 신학이 모든 학문을..
  • [철학] 철학과 굴뚝청소부 5페이지
    중세는 신이 창조한 세상이었고 신의 손안에 있던 시대였다. 이런 시대에는 존재란 신의 창조물이며 따라서 당연히 신이 보장해 주는 것이었다. 신의 말씀이야말로 진리이며 앎이란 그 계시에 도달하는 것과 같았다. 그에 따라 철학은 신에 대해 제기되는 의문을 풀기 위한 이성의..
  • 철학과 굴뚝청소부 9페이지
    제 1장 철학의 근대, 근대의 철학1. 데카르트- 근대 철학의 출발점근대란 중세와의 대비 속에서 중세와 구분선을 그음으로써 정의되는 시기이다. 코기토라는 말은 생각하다를 뜻하는 라틴어 cogitare 의 1인칭 형태이다. 즉 나는 생각한다는 뜻이다. 그런데 철학에서 코..
  • 철학과 굴뚝청소부 13페이지
    <서 론> 철학이라 하면 먼저 공상적이고 이상적인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고리타분하고 재미없는 학문으로 철학을 인식하고 있었다. 하지만 그런 생각은 철학에 대해 공부해 보지 않았기 때문이라 생기는 편견이라고 아는 사람이 말했다. 철학은 먼 곳에 있는 것이 아닌, ..
  • 독일의 고전철학 3페이지
    독일의 고전철학 : 근대철학의 재건과 발전1. 칸트 : 근대철학의 재건(1) 근대철학의 위기와 칸트철학칸트는 이성이 진리를 인식할 수 있는 타고난 능력을 갖고 있다고 생각하였다. 근대적 주체로서의 인간과 진리를 확고하게 재건함으로써 근대적 사고의 기반을 다지고, 근대철..
  • 철학과 굴뚝청소부 요약 4페이지
    제1부 철학의 근대, 근대의 철학데카르트 : 근대 철학의 출발점인간이 신의 손에서 벗어난 것은, 데카르트가 ‘코기토’(cogito)를 들고 나오면서부터였다. 갈릴레이와 브루노가 근대의 문전에서 서성거렸다면 데카르트는 포문을 열어젖힌 사람이다. 데카르트는 ‘나’라는 ..
  • 칸트 인간이란 무엇인가 6페이지
    칸트는 모든 철학의 궁극적 물음은 “인간이란 무엇인가”로 귀착된다고 했다.진부하면서도 심오한 명언이다.허나 너무도 포괄적이고 막연한 이 물음에 대해 어떤 답을 내놓아야 할까 인간에 관한 고전적 정의로 가장 유명한 것은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이성적 동물’과 ‘정치적 동..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