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감상] 기녀 이매창의 시조

등록일 2001.11.22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조선시대 기녀 이매창의 시조 이화우 흩날릴 제 에 대한 감상입니다... 신은경 교수의 기녀시조와 페미니즘에 대한 논문을 읽고 비교해 본 감상입니다... 결론을 내리지 못했군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초장은 시적 자아의 님과의 이별에 따른 아픔을 배꽃이라는 사물을 통해 형상화하는 시각적인 표현을 엿볼 수 있다. 이화우(梨花雨), 하얀 배꽃이 천지에 비처럼 흩날리는 장면을 보고 있노라면 그 백색의 이미지 때문에 눈이 시려 눈물이 날 지경일텐데 그런 때에 나의 님마저 떠나가니 절로 눈물이 흐르지 않겠는가? 중장은 추풍낙엽(秋風落葉)이라는 시구와 다른 장과 상당히 적은 단어 수에 주목하고자 한다. 추풍낙엽(秋風落葉)은 세 가지로 생각해볼 수 있다. 하나는 한자 그대로의 해석이고 두 번째는 시적 자아의 비유, 그리고 마지막으로 어떤 형세가 갑자기 기울어진다는 의미의 비유인데 마지막의 의미는 억측일 수밖에 없기에 다루지 않고 앞의 두 가지로 생각해 보겠다. 한자 그대로의 해석을 통하면 초장의 이화우(梨花雨)와 연관지어 이 시조에 존재하는 시간성을 드러낸다. 배꽃이 피는 시기가 4월쯤이고 떨어지는 시기를 늦여름에서 초가을로 잡는다면 대략 8월말에서 9월초쯤 될 것이다. 낙엽이 떨어지는 시기는 늦게 잡아도 12월초쯤이 될 터이니 님과 헤어진 것을 길게 잡아도 5개월 정도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초장에서 중장으로 넘어오는 시간의 도약을 통해 현재 시적 자아의 심경의 모습을 엿 볼 수 있게 해준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멋진 남자... 그 이름 허균... 4페이지
    ☞ ‘아버지를 아버지라 부르지 못하고... 형을 형이라 부르지 못하고...‘ 하는 구절을 생각하면 무엇이 생각나는가?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당연히 홍길동전이 생각날 것이다. 그러면 홍길동전 하면 무엇이 생각나는가? 대부분 우리나라 최초의 한글 소설이라는 사실과 허균이라..
  • 황진이와 이매창의 漢詩 비교 고찰 (A Comparison on the Chinese Poetry of HwangJini and LeeMaechang) (A Comparison on the Chinese Poetry of HwangJini and LeeMaechang) 26페이지
    황진이와 이매창은 주체적 의식이 강렬했다. 황진이는 평탄할 수 없는 자기 운명을 예견하고 스스로 기생의 길을 선택했던 것으로 본다. 그녀는 탁월한 면모로 인해 선망의 대상이 되고 스스로 만족도 했으나 실존적 자성의 계기에 공허함을 느껴야 했다. 그녀는 행과 불행을 동시..
  • 매창(梅窓)의 시의식(詩意識) 24페이지
    매창은 한국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알 정도로 한국의 대표적인 기녀시인이다. 본 연구는 매창의 작품을 통해 조선조 여성 문화를 이해하고 매창의 시의식을 찾고자 한다. 매창은 1573년 태어났고 1610년에 죽었으며, 유희경, 허균, 이귀 등 명사들과 교류하고 수창하였고,..
  • 희곡 이 감상 2페이지
    희곡 <爾>를 읽고 희곡 <爾>는 조선 연산군조를 배경으로 왕과 애틋하면서도 미묘한 관계를 형성했던 한 궁중광대와 그들을 둘러싼 음모를 중심으로 펼쳐지는 연극으로, 웃음을 통해 삶의 본질을 생각해볼 수 있는 작품이다. <爾>는 실제로 ‘연산군일기 60권 22장’의 “임..
  • 희곡 이영녀 4페이지
    희곡 김우진의 ‘이영녀’ 감상문 - 이영녀를 통해 본 우리시대의 여성 김우진의 ‘이영녀’라는 작품을 내가 선택한 이유는 교재의 수많은 희곡 작품 중에서 희곡에 나타나는 여성의 모습을 이 작품에서 볼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에 이 작품을 택하게 되었다. 그 당시 이러한 여..
  • 이 여자 이숙의 A+ 감상문 4페이지
    “이 여자 이숙의” 감상문 책은 1926~2000년, 세계대전과 6.25, 일제강점기, 군부 독재 등 한반도의 가장 쓰라린 시기를 살아낸 이숙의 라는 여성의 자서전이다. 가녀린 여자, 그 와중에서도 병약하기 그지없는 몸으로 시대의 격동을 견뎌낸 그녀의 단단함 앞에, ..
  • 이혼기離魂記 원문, 음과 직역 3페이지
    이혼기?魂?   天授三年,?河??,因官家于衡州。性??,寡知友。无子,有女二人。 천수삼년,청하장일,인관가어형주。성간정,과지우。무자,유녀이인。 [唐나라] 천수(天授)* 3년(692) 청하(淸河)* 사람 장일(張鎰)은 관직 때문에 형주(衡州)*에서 살았다. 장일은 성격이 얌전..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시조감상] 기녀 이매창의 시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