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후꾸야마의 헤겔역사철학

등록일 2001.11.22 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300원

목차

역사의 종말

1. 후꾸야마의 헤겔주의적 역사철학
2. 공산주의의 해체와 신 권위주의 국가
3. 기개(thymos)의 정치철학과 "최후의 인간"
4. 결어

본문내용

1. 후꾸야마의 헤겔주의적 역사철학
후꾸야마의 "역사의 종말"(The End of History)이란 눈문이 미국의 내셔널 인터레스트지(National Interest)에 발표되어 세계적인 반향을 일으켰다. 이 논문은 사회주의의 해체과정과 같은 시기에 발표되었기 때문에 "공산주의의 종말"의 이론적 선언으로 받아들여졌다. 특히 이 논문은 "역사의 종말"이라고 한 점에서 많은 논란을 일으켰다. 즉 사회주의와 자본주의의 경쟁에서 자본주의가 승리하고 자유민주주의 체계가 완성됨으로써 이제 역사는 종결되었다는 함축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 논문이 발표된 이후 후꾸야마에 의해 저술된 새 저서 <역사의 종말과 최후의 인간>(The End of History and The Last Man)에 의하면 공산주의, 사회주의, 패시즘 등 많은 이데올로기나 체제들과의 경쟁에서 자유민주주의가 가장 뛰어난 것으로 살아남았다는 것을 정당화 하고 있으며,"역사의 종말"이란 논문 역시 헤겔 역사철학적 주제하에서 자유민주주의의 이론적 정당화를 위한 역사철학적 저술이라 할 수 있다. 이 후꾸야마의 "역사의 종말"론은 구소련과 동유럽권의 공산주의가 붕괴했기 때문에 이데올로기의 대립이 없어지고 양극체제가 소멸됨으로써 커다란 역사적 사건이 없어진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