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 백년전쟁

등록일 2001.11.22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백년 전쟁 < Hundred Years' War >

본문내용

프랑스를 전장(戰場)으로 한 백년전쟁은 사실 하나의 전쟁이 아니라 여러 차례 휴전과 평화로 중단된 여러전쟁으로 이루어진 1337년부터 1453년까지 116년 동안의 전쟁이었다. 샤를르 4세(CharlesⅣ le Bel, 1322∼1328在位)가 별세한 後 후사가 없었고 형제도 없자 세명의 후보자가 왕위를 요구할 수 있었다. 프랑스의 공주 이사벨라의 아들이자 필립4세의 손자가 되는 영국왕 에드워드와, 쟌느(Jeanne de Navarre)의 남편이며 루이 10세의 사위가 되는 필립 데부루, 필립3세의 손자인 필립 드 발로아(Philippe de Valois) 세사람이었다. 이 세사람 중에서 선왕의 사촌에 불과한 필립 드 발로아가 프랑스 왕국에서 출생하였다는 조건만으로 승리를 거두었다.
이에 대하여 영국왕 에드워드 3세는 그의 모친이 카페 왕가 출신(샤를 4세의 누이)이라는 이유로 프랑스 왕위(王位)를 계승해야 한다고 주장하여, 양국간에 심각한 대립을 빚게 되었다. 영국의 에드워드 3세는 귀엔느 영지를 얻기 위하여 臣徒의 선서까지도 이행하면서 표면적 복종을 하지만 근대적 장비와 병력을 증강하는 등 가장 근대적 군비를 갖추고 있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