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문학] 서양문학

등록일 2001.11.22 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많은 도움 되실길~^^

목차

없음

본문내용

서양 문학은 크게는 그리스 로마 정신과 기독교 정신이라는 양대 사조의 교체 속에서 전개되어 왔다. 이러한 교체는 시대의 정신과 역사적 사건에 영향을 받아 이루어졌다. 이는 문학의 전개가 문학 자체의 연계성과 함께 문학 외적 현실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서양 문학은 동양 문학이나 제 3 세계 문학과 함께 세계의 문학을 구성한다. 각 지역의 문학은 그 지역이 가지는 역사적, 사회적 성격의 영향을 받아 독자적인 변화를 계속하여 왔다. 서양 문학의 흐름을 개관해 봄으로써 문학의 특수성과 보편성을 이해할 수 있다.


유럽의 문학이나 문화의 근본에는 그리스 로마의 인본주의(人本主義) 전통과 유태를 중심으로 한 신본주의(神本主義) 전통이 교체되어 내려 왔다. 이 두 사상은 시대에 따라 어느 한 쪽이 성해지거나 시들어지며, 또 서로 융합되기도 하였다. 이러한 현상은 고대 그리스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반복되어 나타나고 있다. 그리스와 로마 시대에는 인간 본위의 현세주의(現世主義) 사상이 성해서 신앙 본위의 내세 사상이 눌려 있었고, 중세의 암흑 시대에는 이와 대조적으로 신앙 본위의 사상이 인간 본위의 사상을 지배하고 있었다. 르네상스 시대에는 신본주의에 대한 인본주의의 주도권이 분명해지면서 찬란한 문예부흥을 이루었는데 여기에는 두 사조의 양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나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