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설화에 나타난 상하, 남녀관계-한국문학통사요약발제문

등록일 2001.11.22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4.5. 설화에 나타난 상하ㆍ남녀 관계
4.5.1. 신화적 상상의 유산
4.5.2. 민중이 받든 영웅
4.5.3. 고승의 신이한 행적
4.5.4. 하층민의 소망과 시련
4.5.5. 설화의 정착과 변모

본문내용

4.5.1. 신화적 상상의 유산
삼국이나 통일신라시대의 설화는 그 당시 문학의 다른 어느 영역보다도 포괄적인 의의를 가졌다. 한문학만으로는 자료가 아주 편벽되고, 향가를 보태도 드러난 영역이 얼마 되지 않은 그 당시 문학의 실상을 더욱 광범위하게 살피는 데 설화야말로 결정적인 구실을 한다. 설화는 상하층이 함께 만들어내고, 살아가면서 생기는 일은 무엇이나 소재로 삼을 만큼 폭이 넓다. 설화를 문학사 안으로 끌어들이면 그때 사람들이 자기 삶을 되돌아보면서 무엇을 생각했던가 아쉽지 않게 알아낼 수 있다.
설화는 오늘날 남아 있는 자료도 적지 않은데, <삼국사기>는 사실을 전하는 역사책이지만, 그 속에 설화라고 해야 할 것들이 이따금씩 보이며 <삼국유사>에는 신이한 것을 존중하는 관점에서 편찬한 문화사여서 전편이 설화집이라 할 수 있다. 오늘날 우리도 삼국이나 통일신라시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설화를 특히 소중한 자료로 삼지 않을 수 없다. 설화는 지어낸 이야기이지만 삶의 실제적인 내용 또는 사상적 진실성을 비유적이거나 상징적인 방법으로 표현하면서 흥미를 끈다. 설화에서 사실을 찾으려는 관점과 상상을 평가하려는 관점을 하나로 통일시키는 자리를 마련하는 것이 문학사의 임무라고 하겠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