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고향의 줄거리

등록일 2001.11.20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농촌점경
2. 돌아온 아들
3. 마을 사람들
4. 춘궁
5. 마름 집
6. 새로운 우정
7. 출세담
8. 산보
9. 청년회
10. 농번기
.
.
37. 고육계
38. 먼동이 틀 때

본문내용

1. 농촌점경
더운 여름날 농촌의 풍경이 전개된다. 농민들의 생활이 묘사된다. 희준은 동경유학을 마치고 고향에 돌아와 농촌생활에 적응해가는 모습이 나타난다.
2. 돌아온 아들
희준은 동경유학을 다녀온 후에 비춰지는 고향의 모습이 어색하기만 하다. 특히 안승학은 부자가 되어 떵떵거리며 살고 있고 소작농들은 무기력증에 아무런 꿈과 희망도 없다. 너무나 대조되는 모습 속에서 자신마저도 그렇게 변할까 두려워한다.
3. 마을 사람들
희준은 야학에 대한 정열을 쏟는다. 마을 사람들은 공장이 생긴 후, 삭막해져 가는 인간관계를 느끼기 시작한다.
4. 춘궁
박성녀는 식량으로 술지게미를 산다. 봄이라 식량이 없기 때문이다. 춘궁기이기에 모든 농민들은 그것을 사서 식량으로 대신한다. 서울에서 공부하고 온 갑숙이와 갑성(안승학의 자제들)이는 이 모습을 보고는 빈부의 차를 느낀다.
5. 마름 집
원칠이는 서간도로 떠난 춘식이가 부럽다. 지금 살고있는 고향을 버리지 못해 남아있는 원칠이는 배고프지 않을 수 있는 곳이라면 떠나길 바란다.
갑숙이는 아버지의 첩 숙자가 맘에 들지 않는다. 그 집 종들도 숙자를 달갑게 여기지 않고 배운 갑숙이를 더욱 동경한다.
6. 새로운 우정
인숙이와 갑숙이는 오랫만에 재회를 한다. 서로의 처지가 부럽지만 마음속에 감추고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