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론] 김수영 시 분석

등록일 2001.11.20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흔들리는 그의 기둥, 그러나 죽음과의 교환
2. 새롭지만, 너무나 현실적인 그의 현실 바라보기
3. 혁명의 사랑에서 일상의 사랑으로
4. 결론

본문내용

이 시는 김수영의 시중에서 난해한 시에 속한다. 그러나 가장 시선을 끄는 것은 '나의 반난성', '바로 보마', '죽을 것이다'이다. 이를 바탕으로 시를 해석하는 것이 조금은 수월하겠다. 3연에서 '국수'가 나온다. 그렇다면 국수와 반란성의 관계를 살펴보자. 반란성은 자신의 의견에 따라 무엇에서 벗어남을 뜻한다. 그리고 이 반란으로 인해 국수를 먹게 된다. 반란을 일으키는 세력은 중심세력이 아니라 주변세력이고, 국수 또한 주식이 아닌 부식이다. 즉, 밥은 먹기 어렵지만 국수는 먹기쉽다라고도 할 수 있다. 요컨대, 일상적 흐름에서 벗어난 고독한 나는 그러기에 국수밖에 먹을 수 없는 삶을 살 수 밖에 없는 필연적 모습이 있다. 그러나 4연에서 이에 굴하지 않고 자신의 의지를 공고히 한다. '사물'과 '나'는 일정한 거리를 두고 바라본다. 이는 작가가 1∼3연에서 어떠한 과정을 거쳤기에 가능하다고 할 수 있겠다. 3연에서 본 바, 자신의 현실적 위치를 자각했기에 4연의 태도를 유지할 수 있었을까 생각해 본다. 이는 '나'는 '수량'과 '한도'의 정확한 측정과, '우매'와 '명석성'을 일정한 거리를 두고 식별할 수 있는 힘이 생겼다.
다시 1연과 2연으로 가보자. 1연에서의 '너'에 대해 줄넘기 작난(장난?)을 한다는 것에 대해 긍정적이지 않다. '꽃이 열매의 상부'에 있는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자-김수영, 시감상문 2 페이지
    김수영의 많은 시 중에서 『자』를 선택 하였다. 자는 길이를 잴 때 사용하는 물건이다. 자가 있으면 우리는 정확한 길이를 잴 수 있고 무엇이 긴지 짧은지 판가름 하려고 노력한다. 어렸을 때 친구들과 키를 가지고 장난을 많이 했..
  • 김수영 시집 감상문 4 페이지
    < 시인이여, 기침을 하자 >, 제목부터가 왠지 '작가가 이 세상 모든 시인들을 향해 울분을 토로하고 있구나.'하는 인상을 갖게 한다. 진실된 내면을 시로 표현하지 못하고 그저 현실 안주적인 자세로, 위선과 허상에 사로잡혀 그..
  • [문학]김수영 푸른하늘을 1 페이지
    짧고 간결한 시이지만 시인이 말하고자하는 주제가 무엇인지 강하게 드러나 있는 시이다. 주제는 반복법과 도치법으로 인해 더 확실하게 드러나 있다. `어느시인`은 노고지리의 비상만을 보고 그 자유로운 이미지를 발견데에서 그쳤지만 ..
  • 시분석 김수영의 풀 5 페이지
    2. 시 「풀」에 대한 기존의 분석 김수영 시의 이전의 대립적인 관계를 진실한 사랑으로 합일하려던 김수영의 시의식은 그의 마지막 작품인 「풀」을 통해 나타난다. 그의 초기시에 나타나던 것처럼 외부세계와의 단절된 상태로..
  • [국어국문]김수영 시 감상문 3 페이지
    공자의 생활난 윤리시간에나 들어보았던 이름 공자. 거기다가 ‘공자의 이론’ 혹은 말씀도 아닌 ‘공자의 생활난’ 하지만 시의 전문에는 공자는 나오지 않았다. 화자는 자신과 너를 비교하며 말하고 있었다. 그게 공자의 생..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