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사] 사도세자의죽음

등록일 2001.11.20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부족하지만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목차

1.사도세자는 누구인가?
2.영조가 즉위에 오르기까지 과정
3.사도세자와 영조가 등을 돌리게 된 까닭
4.한중록에서는 사도세자를 어떻게 표현하고 있는가?
5.사도세자를 죽음으로 몰고간 이유, 세력
6.시파와 벽파
7.정조임금

본문내용

사도세자는 아버지 영조에게 정신병이라는 이유로 뒤주에 갇혀 죽은 비운의 왕자로 유명하다. 이것은 한중록에 나와있는 기록이다. 그러나 한가지 의문이 있다. 과연 사도세자는 정신병으로, 그것도 아버지 영조에게 죽임을 당했을까? 아무리 정신병이 심하여 비행을 저질렀다고 뒤주에 가두어 죽일 정도로 영조는 무식한사람이 아니다. 오히려 탕평책을 비롯한 나라의 안정을 도모한 성군이 아니던가? 정말로 아버지라면 세자의 병을 고치려 했지 뒤주에 가두어 죽이려 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또한 세자는 영조가 그 누구보다 귀한 아들이었고, 다음 보위를 이어갈 중요한 세자였다. 그렇다면 정신병이라는 이유로 죽이지는 않았을 것이다.
정신병이 아니라면 어떤 이유로 죽게 되었을까? 세자가 태어났을 때 나라의 신하들은 임금보다 강했으며, 서로 당을 만들어 싸우고 있었다. 영조를 지지하던 노론은 영조의 아들역시 마땅히 노론을 지향해야 한다고 생각했던 것으로 보인다. 노론의 반대세력 소론이 세자를 지지하고, 손잡는다면 노론에게 불리하게 적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아무것도 모르는 세자는 태어나서부터 노론에 지지를 받으며, 당파싸움에 말려들게 된 것이다. 그러나 세자가 자신의 정치이념을 결정하였을 때 '나주벽서사건' 이 일어난다. 불완전한(남인과 소론 강경파를 배제한) 영조의 탕평책에 불만이 드러난 사건으로 이 때문에 소론계 중신들이 몰살당한다. 흥미로운것은 여기서부터 세자와 영조는 갈라지기 시작한다는 점이다. 노론은 이를 이용해 소론을 몰살하려 했지만 뜻밖에 세자가 이를 막고 나선다.

참고 자료

사도세자의 고백(이덕일 지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