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사] 사도세자의죽음

등록일 2001.11.20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부족하지만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목차

1.사도세자는 누구인가?
2.영조가 즉위에 오르기까지 과정
3.사도세자와 영조가 등을 돌리게 된 까닭
4.한중록에서는 사도세자를 어떻게 표현하고 있는가?
5.사도세자를 죽음으로 몰고간 이유, 세력
6.시파와 벽파
7.정조임금

본문내용

사도세자는 아버지 영조에게 정신병이라는 이유로 뒤주에 갇혀 죽은 비운의 왕자로 유명하다. 이것은 한중록에 나와있는 기록이다. 그러나 한가지 의문이 있다. 과연 사도세자는 정신병으로, 그것도 아버지 영조에게 죽임을 당했을까? 아무리 정신병이 심하여 비행을 저질렀다고 뒤주에 가두어 죽일 정도로 영조는 무식한사람이 아니다. 오히려 탕평책을 비롯한 나라의 안정을 도모한 성군이 아니던가? 정말로 아버지라면 세자의 병을 고치려 했지 뒤주에 가두어 죽이려 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또한 세자는 영조가 그 누구보다 귀한 아들이었고, 다음 보위를 이어갈 중요한 세자였다. 그렇다면 정신병이라는 이유로 죽이지는 않았을 것이다.
정신병이 아니라면 어떤 이유로 죽게 되었을까? 세자가 태어났을 때 나라의 신하들은 임금보다 강했으며, 서로 당을 만들어 싸우고 있었다. 영조를 지지하던 노론은 영조의 아들역시 마땅히 노론을 지향해야 한다고 생각했던 것으로 보인다. 노론의 반대세력 소론이 세자를 지지하고, 손잡는다면 노론에게 불리하게 적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아무것도 모르는 세자는 태어나서부터 노론에 지지를 받으며, 당파싸움에 말려들게 된 것이다. 그러나 세자가 자신의 정치이념을 결정하였을 때 '나주벽서사건' 이 일어난다. 불완전한(남인과 소론 강경파를 배제한) 영조의 탕평책에 불만이 드러난 사건으로 이 때문에 소론계 중신들이 몰살당한다. 흥미로운것은 여기서부터 세자와 영조는 갈라지기 시작한다는 점이다. 노론은 이를 이용해 소론을 몰살하려 했지만 뜻밖에 세자가 이를 막고 나선다.

참고 자료

사도세자의 고백(이덕일 지음)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사도세자의 일생 12페이지
    사도세자 일생정리 영조의 아들이 사도세자이고, 사도세자의 아들이 정조 임금이시다. ◐ 사도세자(思悼世子) 장조(莊祖, 1735년 음력 1월 ~ 1762년)는 영조의 둘째 아들로, 조선의 추존왕이다. 사도세자(思悼世子)나 장헌세자(莊獻世子)로 더 잘 알려져 있다. 이름은..
  • 사도세자, 그 비극의 죽음 5페이지
    contents 비극의죽음 사도세자는 누구인가 사도세자의 정치 죽음 그리고 후 비극의 죽음... 조선 역사상 가장 비운의 세자로 단연 손꼽히는 인물이 사도세자다. 지금도 성균관대학교 입구에는 8세가 된 사도세자의 입학을 기념하여 세운 탕평비가 있다. 하지만 이 탕평비는..
  • [국어국문] 사도세자 실기 8페이지
    사도세자 실기 영종대왕 사년 무신년에 왕세자 진종께서 승하하시니 대왕께옵서 항상 세자가 없음을 지탄하시더라. 이때 선희 영빈 이씨가 마침 태기가 있으니 대왕께옵서 원자를 탄생하시기를 고대하시더니 을묘정월이십일일에 원자를 탄생하시니 곧 세자를 봉하시고 전국에 경사를 반포..
  • 사도세자와 영조. 6페이지
    英祖는 思悼世子의 죽음뒤에는 무엇이 있는가? 사학과 1학년 991812 김재동 Ⅰ.서론 Ⅱ.본론 1.英祖의 卽位 3.英祖의 家鷄 2.英祖의 蕩平策 4.思悼世子와 그 事件 Ⅲ.결론 1.英祖와 思悼世子 ▶영조 때의 주요일지◀{) 이덕일.「경종 독사설 속에 즉위한 영조」『당..
  • 사도세자의 죽음 5페이지
    ‘임오화변’ - 사도세자의 죽음에 관하여 《목차》 1. 머리말. 2. 思悼世子. 3. 세자의 성장과 배경. 4. 영조와 세자간의 견해차이. 5. 나경언의 상변. 6. 외척과 사도세자. 7.맺음말 1. 머리말.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역사적 사건을 재구성한 여러 가지 대..
  • 사도세자의 武藝 인식과 정책 (The policies and awareness on martial arts of Crowned prince Sado) (The policies and awareness on martial arts of Crowned prince Sado) 30페이지
    The Crowned prince Sado is a character of misfortune who is father of the Chosen dynasty’s 22nd king Jung-jo and second son of the 21st king Young-jo..
  • 사도세자와 북비문 12페이지
    사도세자와 북비문 제 1장 서론 1. 조선왕조 삼종의 혈맥 - 사도세자는 누구인가? 영조 11년(1735) 1월 21일 ‘삼종의 혈맥(효종, 현종, 숙종)’을 잇는 원자가 축복 속에서 탄생했다. 생후 14개월 만에 세자로 책봉된 이 아이가 영조의 뒤를 이어 조선의 22..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국사] 사도세자의죽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