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인류] 아프리카 미술 박물관

등록일 2001.11.20 텍스트 (txt)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문화 인류학이나 예술사에는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전시실은 한눈에 들어오는 아담하면서도 밝고 산뜻한 분위기로 사람크기의 인물상에서부터 손바닥만한 가면까지 골고루 펼쳐져있다. 이중에 눈에 띄는 전시품중 하나는 여러 형상의 가면들이다.
한국의 가면(탈)이 대부분 나무나 박으로 만들어져 있는데 비해서 아프리카의 가면은 나무는 기본이고 동물의 가죽부터 시작해 나무열매와 조개에 이르기까지 자연에서 구할 수 있는 갖가지 재료를 사용하여 만들어져 있다. 이런 가면을 위시해서 대부분의 작품들이 처음엔 그저 투박하게 느껴질 뿐이다. 마치 그동안 우리들이 아프리카에 대해 가져온 미개한 인상을 확인시켜 주기라도 하듯이 말이다. 그러나 한발 다가서서 자세히 들여다보는 순간 그 투박함의 뒤로 다른 어떤 나라의 문화도 보여주지 못하는 강한 생명력을 느끼게 된다. 물론 원시성을 담보로한 생명력이다. 이 생명력은 또한 이 작품들이 아프리카사람들이 믿는 자연의 어떤 영적인 힘을 표상화시킨데서 나오는 것일지도 모른다. 아마도 지금의 현대인들의 눈에는 그것은 단순한 '미신'으로 보일지도 모르지만, 그러한 것은 우리들의 조상들도 그렇게 인식하고 있었던 것으로서 절대로 미개한 것이 아니라, 그들의 신성한 문화이며 나아가서는 그들의 사상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 중 가장 관심을 끌게 생긴(엄밀히 말하면은 끌 수 밖에 없는) 구루가면이란 것이 있다.(미술관에서 아마 가장 빨간 색을 지니지 않았을까?) 눈을 크게 뜨고 있는 것은 현실세계의 사물을 직시하는 의미이고 눈을 감고 있는 가면은 영혼과의 교통과 만남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것은 나무재질로 구루부족이 19세기에 사용했던 것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영화 다윈의 악몽(Darwin`s Nightmare)을 보고 2페이지
    다윈의 악몽이란 영화는 내게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하였다. 아프리카에서 가장 큰 호수로 알려진 빅토리아 호수는 1960년대까지만 해도 다양한 어종들로 가득한 곳이었지만 나일강 농어라는 외래종이 투입되기 시작하면서 재난은 시작되었..
  • [문화인류학] 정치 인류학 5페이지
    2)부족사회에 있어서 지식의 정치성 -뉴기니와 아마존강 유역 사회의 남자와 포로 결사 비밀 지식에 대한 통제를 통해 노동 동원, 신분 결정->성스러운 것에 관한 지식이 정치권력이 주요 원천. 이를 통해 우리 역시 상징체계..
  • [문화인류학]하마르족, 마사이족의 성인식 5페이지
    1. 축복의 땅 - 하마르족의 성인식 ⑴ 하마르족의 생활 에티오피아 오모강 유역 사바나지역. 신사적인 민족인 하마르족의 아침풍경은 좀 색다르다. 매일 아침 마을의 어른들은 둘러앉아 커피를 마시며 하루를 시작하는데 특..
  • 미술과 인류문화 국립중앙박물관 4페이지
    1. 머리말 세계문명전 시리즈로 국립중앙박물관에서 대영박물관 <그리스의 신과 인간> 전을 열었다. 필자도 이 전시에 관심이 있었고 언제 보러 갈지 시기를 저울질 하고 있을 때, 때마침 미술과 인류문화 김대열 교수님께서 국립중..
  • 김치 박물관 후기 1페이지
    Chapter 1. 김치박물관을 가다 현대사회에서는 아이들이 먹는 중국산 과자에서 멜라닌 검출되고, 조류 인플루엔자(AI), 가장 최근에 멕시코에서 발생된 돼지 인플루엔자(SI) 발생으로 먹을거리에 대한 위험성이 나날이 증..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