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건축술의백미 경복궁] 경복궁을 다녀와서

등록일 2001.11.20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열심히 준비한 만큼 여러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절대로 똑같이 쓰지는 마세요.. 교수님에 대한 예의가 아닙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경복궁을 차례대로 돌아다니며 순서대로 각 건물의 모양과 느낀점등을 적은 리포트 입니다.

본문내용

경복궁은 조선 시대에 지어진 5개의 궁 가운데 으뜸이 되는 정궁이다. 이 궁은 1392년에 조선의 개창자인 태조 이성계가 고려의 수도였던 개성을 떠나 서울을 새로운 나라의 터전으로 잡은 후 새 왕조의 궁전으로 1395년에 지은 것이다. 당시 한양으로의 천도는 태조에게 있어서는 매우 중요한 일이었다. 개경은 고려의 신하였던 구세력들의 본거지였기 때문이다.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야 하는 법인지라 서울은 조선왕조의 새로운 기반이었고, 경복궁은 중요한 만큼 심혈을 기울여 터를 정하고 지은 것이다. 이렇게 지어진 경복궁의 역사는 그리 순탄하지 못했다. 1553년 대화제로 불에 타고 , 다시 임진왜란(1592)때 방화로 타버린 경복궁은 그후 250년 가량이나 버려진 채 있었다. 경복궁이 이처럼 버려진 채 있었던 것은 역대의 많은 왕들이 복구 의지는 있었으나 대신들의 반대로 번번히 실패로 돌아갔기 때문이다. 이렇게 버려져 있던 것을 1865년 고종이 왕이 되면서 권력을 잡게된 그의 아버지인, 흥선 대원군이 외세에 의해 무너져 가던 나라의 기강과 왕조의 복구를 기도하며 막대한 돈을 들여 다시 지어지게 된다. 당시 흥선 대원군의 공사가 망해가는 왕조의 무리수 였는지도 모르지만 무너져 가던 왕조를 다시 일으켜 세우려던 흥선 대원군의 굳건한 의지가 담긴 공사였던 것만은 틀림없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조선왕조] 경복궁답사기 4 페이지
    근정문을 통과하면 바닥전체가 네모난 화강암으로 뒤덮여 있었는데 현대건물처럼 반듯하게 깎아서 만든 것은 아니었지만 운치 있어 보였다. 그 뜰은 현재의 국회의사당 광장과 같은 곳인데 국가의 공식적인 의례가 있었던 곳이라고 한다. ..
  • [건축공학] 조선의 정궁 경복궁 10 페이지
    경복궁은 조선의 정궁이다. 조선의 태조는 1392년 7월 개성의 수창궁에서 왕위에 즉위하여 조선을 건국하고 수도를 옮기기로 결정하였다. 그리하여 태조 3년(1394) 10월에 한양으로 도읍을 옮겨 왕궁을 창건하기 시작하였다. ..
  • 새로 보게 된 경복궁 12 페이지
    거의 4시간을 걸어 다니느라 힘도 들고 진이 빠지긴 했지만 그래도 정말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었다. 또한 우리 나라 왕궁의 현실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고 많은 실망과 걱정을 만들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아무렇지도 않게 바라보았던..
  • [문화답사]조선시대 유적지 답사 - 경복궁 12 페이지
    Ⅰ. 서론 - 경복궁의 중건 경복궁은 조선 왕조 제일의 법궁으로 북으로 북악산을 기대어 자리 잡았고 정문인 광화문 앞으로는 넓은 육조거리(지금의 세종로)가 펼쳐져, 왕도인 한양(서울) 도시 계획의 중심이기도 하다. ..
  • [조선사의 이해] 경복궁을 다녀와서 4 페이지
    경복궁을 처음 가본 것은 지난해 봄이었다. 그전에 안 가본 것은 아니었지만 경복궁이 아닌 민속박물관에 갔던 거라 경복궁을 보기 위해 간 것은 지난해 봄이었다. 지방에 사는 누군가에게서 서울을 잘 알 수 있는 곳을 가이드 해달라..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