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병리학] 노균병, 겹무늬썩음병

등록일 2001.11.19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다운 많이 받아가세요

목차

1. 노균병
(1) 병 원 균
(2) 증상과 특징
(3) 환경과 발생조건
(4) 방제방법

2. 겹무늬썩음병
(1) 병징과 진단
(2) 발생생태
(3) 방제

본문내용

1. 노균병(露菌病)
(1) 병 원 균
박과작물에는 Pseudoperonospora cubensis, 무·배추에는 Peronospora brassica, 상추에는 Bremia lactucae균이 관여한다. 병원균은 절대기생을 하는 곰팡이균으로 살아 있는 기주식물체에만 기생한다. 병원균은 저온균으로 박과류에 발생하는 병균의포자형성 적온은 15∼19℃, 발아적온은 21∼24℃, 병 발생 적온은 20℃전후이고, 무.배추, 상추에 발생하는 병균의 발아적온은 7∼13℃이다.

(2)증상과 특징
육묘기에서부터 수확기간 중에 잎에만 발생하고 덩굴과 과일에는 발생하지 않는다. 떡잎에는 처음 수침상의 병반이 나타나 확대되어 점차 갈색으로 변색한다. 이때 건조하면 떡잎은 구부러져 마르면서 시들어 버린다. 병반 후면에는 암회색의 먼지 같은 곰팡이가 발생한다.
본잎(유묘기·성엽기)에서는 공중습도가 낮을 때는 엽연형(葉緣形) 병반이 나타나고 공중습도가 높을 때는 엽육형(葉肉形)의 병반이 나타난다. 이 병은 언제나 처음에는 담황색의 작은 반점이 생기는데 엽연형에서는 곧 잎가장자리의 수공(水孔)에서 병증이 진전되어 잎이 마르는 현상이 생긴다.
증상이 심하면 잎 전체가 황갈색으로 변색되며 건조하면 잎이 찢어지기 쉽고 가장자리에서부터 잎이 표면으로 감겨 올라간다. 습도가 높았다가 건조해지면 잎의 표면에 떡잎인 때와 같은 암회색의 곰팡이가 생기는데, 이때 확대경이나 현미경으로 보면 쉽게 관찰할 수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