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개방전후국제사회

등록일 2001.11.19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17·18세기의 흐름
2. 개항전후 조선
3. 개항전후 국제사회(동양)
① 중국
② 일본
4. 개항전후 국제사회(서양)
① 미국
② 영국
③ 러시아
④ 프랑스
⑤ 독일

본문내용

1. 17·18세기의 흐름
14세기에서 16세기에 걸쳐 고대의 학문예술을 중심으로 하는 인간 중심의 문화, 즉 르네상스의 부흥으로 인해 유럽지역에서는 근대화가 촉진되었다. 그 결과 신항로의 개척과 신대륙의 재발견으로 연결되었다. 이러한 유럽의 근대화 과정은 실크로드를 통해 중국에서 전래된 제지법·인쇄술·나침반·화약 등이 작용되어 이루어진 것이었다. 이것은 적어도 17세기 이전까지 유럽문화는 그 수준과 내용에 있어서 동양에 뒤떨어져 있었으나, 신항로의 개척이 기반이 되어 18세기에 산업혁명이 일어났고, 그 결과 문화를 비롯한 여러 가지 면에서 동양을 압도하게 되었고, 그에 따라 문화 등 여러 가지 면에서 정체되어 있던 동양사회는 동요하기 시작하였다. 유럽인들은 상업적·종교적인 목적으로 동양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십자군 원정과 몽고의 서진은 유럽인들의 동양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게 하였고, 동방에 위치한 기독교의 성지 예루살렘에 대한 관심도도 높아 일찍부터 선교사들은 동방의 이교도들에게 선교를 할 생각을 갖고 있었다. 이런 상황 속에서 15세기에 이슬람국가 오스만투르크가 출현하여 북아프리카와 중동을 장악하여 육상 무역로가 단절되자 그 타개책으로 해상 무역로를 찾기 시작했다. 제일 먼저 포르투갈과 에스파냐(스페인)가 무역로를 개척하여 동방무역을 개시했고 그 뒤를 이어 네덜란드·프랑스·영국 등이 동방무역에 뛰어들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개항] 개항전후의 부산 1페이지
    일본과 서양세력의 침투를 막기위해 쇄국정책을 편 흥선대흥군은 당시 일본의 조선지배에 있어 가시와도 같은 껄꺼러운 존재였다. 하지만 흥선대원군이 물러나게 되자. 메이지 유신으로 자본주의 체제를 갖춘 일본은 운요 호 사건을 일으켜 우리 정부를 위협해 왔다. 이때, 일본은 ..
  • 동아시아의 개항 2페이지
    14세기 이래 동아시아 국가 간에는 조공 무역이 이루어졌고, 지정된 지역에서 제한적인 교역만을 허용하였으며, 서양과의 자유로운 무역은 금지하고 있었다. 그러나 19세기 들어 각국은 무력을 앞세운 서양 제국주의 국가들의 침입과 강요에 굴복하였다. 이때 체결된 조약은 치외..
  • [역사] 개항을 둘러싼 국제정세 3페이지
    근대로 넘어가기위해 넘어야 했던 산으로만 인식했던 개항에의 의미를 심각하고, 깊게 재고할 수 있었다. 그리고 개항을 통해 동아시아의 국제정세와 서구열강들과의 관계, 그들사이에 있었던 오묘한 정치지도자들의 고도의 안목과 정치기술들을 느낄 수 있었다. 한편 나중에 자세히 ..
  • 개항 이후의 무역 2페이지
    일본과의 무역액 도표를 보면 개항 이후 불과 5년 만에 조선과 일본의 무역액이 30배로 불어난 사실을 알 수 있다. 또한, 일본의 무역 상황 보고서에는 청 상인들이 조선의 내륙 시장에 깊숙이 침투한 현상이 나타나 있다. 외국 상인의 침투로 말미암아 조선 상인 중에는 폐..
  • 우리나라의 도시화과정 13페이지
    Ⅰ.서론 도시화는 비도시적 생활양식에서 도시적 생활양식으로의 변화, 또는 비도시지역에서 도시 지역으로 인구가 이동하는 현상 내지 과정을 의미한다. 프리드만은 이를 좀더 구체화하여 도시화를 사람과 경제적 활동이 도시에 집중하는 현상과 도시적 가치, 행태, 제도의 지리적 ..
  • 조선의 개항과 근대화 2페이지
    일본은 메이지 유신을 통해 새로운 정부가 수립되었음을 조선에 알리면서 외교 관계의 개선을 요구하였으나 흥선 대원군의 통상 수교 거부 정책에 막혀 실패하였다. 1873년 흥선 대원군이 물러나면서 조선 내에 문호개방의 분위기가 일어나자 일본은 서양의 포함 외교를 모방하여 ..
  • 개항기 도시 4페이지
    開港場이라고 함은 ‘條約․協定 또는 所屬國政府의 선언이나 승낙에 의하여 외국인의 來往․居住․通商의 장소로 개방된 港․市이며 條約國政府 또는 條約國 居留民代表들에 의한 屬人的 行政權이 어느 정도 행사될 수 있으되 소속국의 主權이 排除되지 않는 장소’를 말한다. 開港場과 ..
더보기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역사] 개방전후국제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