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자유주의] 복지국가의 위기와 대응

등록일 2001.11.17 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9,000원

목차

0. 들어가며
1. 복지국가의 등장과 위기
2. 복지국가의 재편
3. 분석
4. 스웨덴의 신자유주의적 경향
5. 소결

본문내용

자본주의 세계경제는 2차 대전 후 2,30년 동안 자본주의 황금기를 구가하였다. 그러나 1974년 1차 석유파동 이후 그 동안 누적되어 온 자본주의 경제의 모순이 동시에 폭발하여 자본주의 세계경제는 긴 불황기에 접어들었다. 선진 자본주의 국가들은 성장이 둔화되고 장기적인 스테그 플레이션에 빠져들었으며 재정적자 현상이 나타났다. 거의 모든 선진 자본주의 국가들은 2차 대전 후부터 복지국가를 지향해 왔으나, 그것의 기반이 되는 경제의 불황으로 그동안 발전시켜 온 복지정책에서 후퇴하는 모습을 보였고, 하나의 복지국가의 성립조건이 되었던 자본가와 노동자의 계급 타협을 일방적으로 깨어버리는 모습을 보였다.
경제불황을 극복하기 위한 서유럽과 미국 등 복지국가들의 대응은 다양한 모습을 보인다. 그러나 그 속에서 차이점이 있듯이 공통점 또한 존재한다. 그것은 복지국가들이 2차 대전 이후 하나의 경제체제 속에서 비슷한 위치에 서 있있고 그속에서 경제의 연관성이 높았으며 더욱 중요한 것은 같은 생산 양식(포스트 포드주의와 연결짓지 않는 한 포드주의 생산 양식을 취하고 있기 때문이다.
복지국가의 위기와 대응을 연구하면서 복지국가가 등장하게 된 원인, 배경과 이것이 어떻게 위기로 치닫게 되는지를 설명할 것이다. 2절에서는 복지국가의 위기에 대해서 서로 다르게 대응한 영국과 스웨덴의 경우를 비교하여 그 이유를 밝혀 보겠다. 또한 보론에서 남한에서의 신자유주의에 대한 논의를 간략하게나마 펼쳐보기로 하겠다.

1. 복지국가의 등장과 위기

1) 자본주의 경제의 호황기

2차 대전 이후 세계의 상황은 새롭게 전개되었다. 중국과 동부 유럽이 사회주의 국가가 되어 사회주의 체제는 자본주의 체제와 대등하게 경쟁하게 되었고 제국주의 국가들의 식민지였던 대부분의 제3세계 국가들이 독립을 쟁취하였으며 그 중의 여러 나라들이 사회주의 국가로 독립하였다. 그만큼 자본주의 경제 영역이 좁아진 것이었다. 더욱이 전쟁으로 대부분의 제국주의 국가들은 많은 산업시설이 파괴되었으며 전쟁 전의 발전의 원동력이었던 식민지를 모두 상실함으로써 자본주의 세계경제는 회생이 불가능할 것처럼 보였다. 이러한 자본주의 체제적 위기에서 미국에게 자본주의 경제의 회생과 사회주의 체제와의 대결이라는 두 가지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