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복지의 개념

등록일 2001.11.17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여성 문제와 사회복지
2. 여성복지의 필요성

본문내용

전통적인 가부장제도 속에서 여성은 남성에게 의존적이고 종속적인 존재로 인식되어왔다. 이러한 인식은 산업혁명 이후 근대 사회에 들어와서도 여전히 변함 없이 지속되어 왔다. 오히려 전통적인 농경사회에서 생산적 역할을 일부 담당하였던 여성들은 산업사회에서는 철저하게 가정이라는 틀 속에 묶이면서, 남성은 가계부양자로, 그리고 여성은 가사노동과 자녀양육을 전담하는 현모양처로 이원화된 고정적 역할이 주어졌다. 산업사회에서의 소득은 임금노동의 댓가에 근거를 하므로, 임금노동시장에 참여한 남성들의 권한은 더욱 컸고, 무보수인 가사노동은 임금노동과 비교할 때, 비생산적이고 주변적인 노동으로 간주되어 사회적 의미를 상실하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환경 속에서 남성과 여성의 관계는 차별적인 성별 분리의 논리속에서 강화되어 왔다.
그러나 점차적으로 사회의식의 변화와 현실적인 수요에 의한 여성의 사회참여는 남녀평등의 확대에 큰 기여를 하기 시작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는 여전히 공식적·비공식적인 성차별이 사회구석 구석에 뿌리 깊게 존재하고 있다. 여성의 몫인 가정 영역은 사적인 영역으로 사회적 가치를 두지 않고, 여성의 역할도 하찮은 존재롤 간과하면서, 여성의 전반적인 삶은 공적 영역으로부터 배제되어 충분한 복지욕구가 반영되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