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학] 언어의 변천과 원인

등록일 2001.11.17 한글 (hwp) | 3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국문과 수업 중 언어학 레폿입니다.

조별로 각자 조사해서 발표한 자료입니다.

목차

1.언어의 변천과 원인
2.문법의 변화과 원인
3.문법 변화의 대상
4.중세국어의 문법
5.근대국어

본문내용

1. 언어의 변천과 그 원인
언어는 가변성을 갖고 있다. 이는 하나의 동적 생명체로서 끊임 없이 변화해 왔고 앞으로도 변화를 계속한다는 뜻이다. 음운의 변천에 따른 형식적인 어형의 변화뿐 아니라 언어의 냉용인 의미나 개념도 끊임없이 변화한다. 이런 언어의 변화를 언어 변천이라 부른다. 언어의 변천은 먼저 개인의 말씨에서 수행된다. 언어는 기성 세대에서 후진 세대에 전수되며 후진 세대는 이것을 습득 수용하면서도 시대 감각에 어울리는 방향으로 변화시켜 계속 진화해 나간다. 그러나 이를 느끼게 되는 것은 마치 사람이 자라는 것이 눈에 보이지 않는 것과 같아 적어도 반세기 내지 일세기를 지난 후에는 확연히 나타난다. 그러나 오늘날과 같이 급변하는 시대상황에서는 그 변천되는 모습이 더 빨리 나타나기도 한다.
언어가 변천하는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들 수 있다. 첫째는 언어의 담당자인 인간 내부에 있고 둘째는 언어 자체에 있다.
인간 내부의 원인으로는 생리적인 조건 심리적인 원인 정신적인 원인 등을 들 수 있다.
첫째 생리적인 조건 중에는 음성 기관의 상태가 중요시 되는데 음서 기관의 구조는 사람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조음의 방법에는 습득 과정에서 지역적인 공통점이 있다. 모든 언어 모든 방언에는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