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문] 환관

등록일 2001.11.16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환관이라고 하는 어휘는 일반적으로 '거세당한 남성' 또는 '궁정에서 봉사하는 사람'이라는 두가지 의미를 뜻한다. 그리고 이 환관은 중국, 이집트, 그리스, 로마, 터어키 등지에서 우리나라에 이르기 까지 지중해에서부터 아시아의 대부분 지역에 걸쳐 존재하고 있었다. 그 중에서 아시아, 특히 중국의 역사에 있어서의 환관이란 역사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중국 청조의 한 역사가는, 중국의 각 왕조들 대부분의 쇠망원인이 환관에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따라서 환관을 단순히 남성실격자로써 궁중에서 봉사하던 사람이라고 규정짓기에는 미흡한 점이 많다. 중국의 그 유구한 왕조의 역사속에서 환관은 군주의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한 군주의 정신적인 안식처이자, 군주를 살해하여 왕조의 흐름을 바꾼 대단한 실세였던, 결코 간과할 수 없는 봉사자이상의 존재였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에서 본다면, 중국 왕조속의 환관에 대한 고찰은 중국 왕조의 변화와 권력의 흐름을 조명해 줄 수 있는 역사속의 숨겨진 비밀통로가 될 수 도 있을 것이다. 따라서 나 또한 중국왕조의 흐름속에 내재되어 있는 환관의 의미와 왕조의 역사속에 등장하여 그 거대한 중국의 왕조를 위험에 빠뜨리기까지한 환관의 본질에 대한 구체적인 의문에서 이 책을 선택하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 역시 미타무라 타이스케라는 일본 사람으로써 일본의 고대역사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환관이라는 무시할 수 없는 세력에 대한 의문에서 출발하여, 그 발생과 그들의 삶, 그리고 중국왕조 속에서의 그들의 의미에 대해 논하고 있다.

참고 자료

[한권으로 이해하는 고려왕조실록], 들녘출판사, 박영규, 1999년
[이야기 고려 왕조사], 청아출판사, 최범서, 1996년
[신봉승의 조선사 나들이], 도서출판 답게, 신봉승, 1996년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