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 환경] 한국의 토속건축

등록일 2001.11.16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 집의 좌향
▷ 비바람
▷ 담
▷ 가옥 구조
▷ 여름공간-대청, 마루
▷ 온돌

본문내용

인간은 가장 기본적으로 자신을 보호하고 아늑하게 살기 위해 자신의 거주지를 정하고 그 곳에 집을 짓고 살기 마련이다. 그런데 인간의 삶에 대한 같은 욕구에도 불구하고 지역마다 제각기 다른 형태의 건축물들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는 그 지역의 많은 여러 요소들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많은 여러 요소라 함은 기후가 될 수도 있으며, 은신처, 재료, 구조, 대지, 경제나 종교등 물리적인 것이거나 정신적인 것, 사회적인 것 모두를 포괄한다. 이런 여러 요소들과 맞물려 지방색이 짙은 토속건축이 생기게 되고 그 건축은 자연을 한껏 수용한 건축물이 나타나기 마련이다.
종교적이나 문화, 사회적인 측면을 배제한 채 환경적인, 자연적인 측면만을 고려하여 볼 때 그 건축물은 온도와 습도 바람 등의 영향을 많이 생각하게 된다. 추운 지방에서는 최대한으로 열을 빼앗기지 않기 위한 노력 기울였고, 더운 지방에서는 더운 외기를 차단하고 서늘할 수 있도록 통풍을 고려한 건축물이 나타나게 되었다. 또한 추운 계절과 더운 계절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우리 나라와 같은 지역에서는 두 가지의 상반되는 계절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하기 마련이다.
여러 많은 토속건축물이 존재하고 있지만 그 중에서도 우리 나라처럼 중위도에 위치하여 사계절이 뚜렷하여 추운 계절과 더운 계절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지역은 어떠한 건축물이 생기고 자연요소를 어떻게 받아들여 활용하였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