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이 기업활동에 미치는 영향

등록일 2001.11.15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기업이 인터넷 시대에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지금까지와 다른 전략과 접근법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인터넷을 기존의 전략과 경쟁 방식에 대한 보완적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이해하고 활용해야 한다.
인터넷이 산업구조와 경쟁우위에 미치는 효과 및 인터넷이 제공하는 기회에 대해 알아본다.
흔히들 인터넷은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모든 것을 변화시킨다고 한다. 이러한 현상은 특히, 기업 경영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듯 하다. 즉 인터넷은 저렴한 비용과 용이한 접근성으로 광범위한 연결성을 제공해 주는데, 이러한 인터넷의 속성이 기업의 경영 및 경쟁 전략과 관련된 기존의 룰과 사업 모델을 완전히 재검토하도록 하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일부 기업들은 인터넷을 활용하여 기존의 품질경쟁에서 가격 경쟁으로 경쟁의 룰을 변화시킴으로써 산업의 경쟁구조와 수익성을 근본적으로 바꾸기도 한다.
그러나 인터넷이 경영전략의 효용성을 감소시키고 기존의 게임 룰을 완전히 변화시키는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보다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 지난 수 십 년 간 기업의 전략을 이끌어 온 사상은 기업 활동과 관련된 경영자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경영 정책 또는 계획’, 산업구조 및 경쟁자를 분석하는‘경쟁 분석’, 경쟁우위 원천을 다루는‘핵심 역량’ 등 몇 가지를 지적할 수 있다. 문제는 인터넷이 이들 경영전략의 본질적인 기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하는 점이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