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 日총리 고이즈미의 신사참배 파문에 대해

등록일 2001.11.14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여러 신문보도기사 조사
1. 기사의 양 비교
2. 어떤관점에서 쓰여졌는가
요약

본문내용

제가 조사한 사건은 8월 15일에 우리나라에 있어서는 미국의 테러사건만큼이나 충격적인 일본총리 고이즈미 신사참배에 대한 사건을 한국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의 기사에서 조사해 보았다. 지금은 2달이라는 시간의 경과로 인해 충격적이었던 사건은 점점 잊혀져 가고 있을지 모르나 처음 이 과제를 받았을 때 미국의 테러사건보다도 먼저 떠오른 사건이었기에 주저없이 이 사건을 선택하게 되었다. 이 사건은 우리나라 뿐만이 아니라 유럽·아시아 등 여러 나라에도 영향을 미친 사건이었기에 꽤나 많은 보도와 관련자료를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 인터넷에서도 흔히 볼 수 있었으나 직접적인 신문기사보다는 허술한 면이 있었고, 날짜면 에서도 2달 전의 기사라 인터넷자료를 그대로 뽑게되면 실제 8월 15일날 우리나라 신문사에서 이 사건에 대해 다뤘던, 이 사건이 차지하는 실제 비중과는 차이가 날 듯 싶어 도서관 신문자료실을 찾았다.
하는 수 없이 신문을 복사해서 리포트로 제출하게 되는 바람에 기사면 이 깨끗하지 못하고 크기 또한 일정치 않아 약간의 문제점이 있음을 감안해 주셨음 합니다.
1. 기사의 양(비중)비교
기사의 양은 신문의 한 면에 조금 못미칠정도의 양으로 3개 신문사가 거의 비슷하게 다루었으며, 종합 2,3면에 커다랗게 사건에 대한 기사가 보도된 것으로 보아 우리나라에 적지않은 영향을 끼쳤고 중요한 사건임을 알 수 있게 해준다.
여기서 기사가 쓰인 지면과 제목을 잠깐 살펴보기로 하자.
한국일보 - 종합2면 뻔뻔스런 야스쿠니 참배 (사설)
종합3면 " 잘못된 참배" 日국내에서도 반발
중앙일보 - 종합2면 겉다르고 속다른 고이즈미 총리
종합3면 日, 뺨때리고 藥주기?
종합3면 日, 전쟁망령부활시켰다
조선일보 - 종합3면 日 지식인 분열 부채질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