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평론] 시인과 도둑

등록일 2001.11.14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앞에 적힌 시 외 에도 《詩人과 도둑》에는 여러 편의 시가 나온다. 이 시들 중 처음 도입부분에 나오는 -시인이 구월산에 온 감회를 표현하는 장면- 시를 제외한 모든 시들은 일반 민중에게는 용기와 희망을, 부자들과 탐관오리들에게는 두려움과 공포를 느끼게 하는 강한 메시지가 담겨 있다. 대게 소설 속에 이런 종류의 시가 나올 때에는 그 소설의 주제, 즉 글쓴이의 사상이나 그 가치관을 반영할 때가 많은데, 이 소설에서만큼은 예외이다. 바꾸어 말하자면, 다른 소설에서의 시는 그 내용이 작가의 생각을 투영하여 작가가 생각하는 바를 극중 인물의 입을 통해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매개체인 반면에, 이 소설에서의 시는 그 내용은 별로 중요하지 않고, 시라는 장르 자체가 문학이라는 것에 대표적인 예가 되어 작가가 궁극적으로 이 소설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것을 정확하게 표현하게 해주는 중요한 매개체로 삽입되었다는 것이다. 소설 안의 민초들은 시인이 만든 노래를 부르며 그 안에서 위안을 찾고, 희망을 찾고, 용기를 찾아내는 반면, 뒤가 구린 자들은 그 안에서 공포를 느끼고, 두려움을 느끼며, 불안함을 느끼는 이와 같은 표현을 통해 우리는 이 소설의 글쓴이가 혁명 무기로서의 시(문학)의 효용성은 인정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꿈을 파는 빈티지 샵 - 독서 평론 9페이지
    새들이 떠나간 숲은 적막하다고 했던가. 필자는 지날 5월 연초록의 간질거림으로 온 산을 물들이던 한 날, 법정스님께서 홀로 거닐던 송광사 뒷길을 오르며 불일암으로 향했다. 새들은 짙은 초록 터널 사이 사이를 날개짓으로 메아리와..
  • (독서 감상문) 소공녀 1페이지
    고전소설은 딱딱하고 읽기 불편하고 요즘 세대와 맞지 않는다는 편견을 갖기 쉽다. 소공녀도 마찬가지로 인식하기 쉬운 책이다. 제목부터 고전 같다라는 이미지가 풍기며 시중에 보이는 소공녀의 책 겉 표지는 다른 어느 최신의 인기소설..
  • (독서 감상문) 어린 왕자 2페이지
    누구나 가 다 아는 소설이라고, 누구나 가 읽어야 할 필독도서라고, 누구든지 책 제목만 대면 알 수 있는 책이라고…. 그래서 읽게 되었던 책이다. 정말 왜 이렇게 인기를 누리며 팔리고 읽히는 책일까라는 의구심을 가지고 읽기 시..
  • (독서 감상문) 아낌없이 주는 나무 독후감 2페이지
    하루하루가 갑갑하고, 정이 메말라 가는 요즘 사회에 꼭 필요한 필독도서라고 말하고 싶다. 책이라면 좋아 하지도 않고 교육적으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읽는 것보다 보는 것이 낫다라고 생각하며 살아온 나에게 독서의 중요함과 필요성..
  • (독서감상문) 메모의 기술 독후감 1페이지
    평소 깜박하기 일쑤이고 물건을 잘 잃어버리는 성격의 사람이라면 이 책을 권하고 싶다. 책을 가까이 하지도 않을 뿐더러, 잘 적는 것보단 내 머리만을 믿고 살아 온 나에게 올바른 생활 습관과 정신, 마음가짐을 안겨다 준 스승..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독서평론] 시인과 도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