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행정] 교육행정과 여성직의 전문화

등록일 2001.11.14 MS 워드 (doc) | 2페이지 | 가격 4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敎育行政의 專門化와 女敎 女敎員의 進出

1.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교육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될 것이다. 이것은 바로 교원의 역할 증대와 함께 그들의 영향이 커지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 앞으로 교원이 몸담고 있는 교직사회는 많은 변화를 수반하게 될 것으로 보이는데 이를 몇가지 측면에서 찾아 볼 수 있다.
먼저, 학생인구의 증가 및 교육여건의 개선에 따른 교원수요의 양적인 증가가 예상된다. 특히 의무교육의 엲한 연장, 취학전 교육의 기회 확대, 학급당 학생수의 감축, 사회 교육의 강화 등의 정책추진은 교원수의 증가를 수반하게 될 것이다.
또한 교원의 전문적 자질 향상에 대한 사회적 요청이 증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주지하듯이 앞으로 지방자치가 실시됨에 따라 교육자치의 활성화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그리하여 교육의 지역화가 가속화될 것이다.
이렇게 되면 교육 또는 교원에 대한 국가적인 통제가 약화도고 주민에 의한 교육통제가 강화되지 않을 수 없게 되며 교원과 학교교육의 책무성에 대한 사회적 요청이 증대될 것이다.
그리고 교직에 여성의 진출이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88년 초등학교 경우 47.3%, 중학교는 42.2%, 고등학교는 21.4%를 여교원이 차지하고 있었고 현재에 들어와서는 그 증가율이 약 10~20%까지 증가하였다.
앞으로도 산업화가 촉진되고 고급인력 수요가 증대하는 추세에 비추어 볼 때 교직의 엿성화 경향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초ㆍ중등교원 중에서 여성이 차지하는 비율이 늘어나고 있는 것은 세계적인 추세이기도 하다.
이와 같은 변화 이외에도 교원수의 증가에 따른 승진기회의 협소, 산업화 추세에 따른 사회 ㆍ경제적 지위의 상대적 저하, 교육행정 기구의 지원 및 조장 기느의 요청 증대 등이 예상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