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건강] 응급처치

등록일 2001.11.12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상처가 났을때(베인상처, 멍이 든상처..)
2. 중독되었을때
3. 골절되었을때
4. 화상시
5. 이물질이 들어갔을때
6. 곤충 뱀에 쏘였을때
7. 기타
(세세한 내용 포함)

본문내용

2. 식중독을 일으켰을 때
·식중독의 증상으로는 구역질, 구토, 복통, 설사가 식중독의 주된 증상이지만 함께 같은 음식물 을 먹은 사람에게서 계속 나타나므로 다른 위장병과 구분이 된다. 세균으로 식중독이 감염되 는 경우와 독소를 함유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응급처치
① 원인이 된 음식물을 먹고 나서 3-4시간만에 증상이 나타났을 경우는 미지근함 물이나 묽 은 식염수 등을 많이 마시게 하고 목구멍을 손가락으로 자극해서 토하게 한다.
② 요 위에 눕혀 안정을 취학[ 하고 식욕이 있으면 죽 같은 소화가 잘되는 것부터 서서히 주 기 시작한다. 전혀 증상이 나아지는 경향이 보이지 않을 경우는 서둘러 의료기관으로 간 다.
③ 원인 식품을 먹고 나서 10시간 이상 경과해서 증상이 나타난 경우는 소화와 흡수가 진행 되어 있으므로 토하게 해도 소용없다. 빨리 의사의 치료를 받도록 해야 한다.
④ 의사의 진찰을 받을 때는 토한 것의 성질과 상태를 의사에게 자세하게 얘기해야 하며, 먹 다 남은 것이 있으면 그것도 보이도록 한다.
⑤ 식중독을 일으키거든 화장지는 10매 가량 겹쳐서 사용한다. 화장지가 너무 얇아서 대변에 포함되어 있는 세균이 손에 묻으면 화장실 문의 손잡이 등을 오염시켜서 다른 사람에게 감염시킬 염려가 있다.

참고 자료

최민수(2001), 영유아 건강과 안전, 서울 : 학지사
이기숙외(1997),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서울 : 양서원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