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 스포츠에서의 성불평등

등록일 2001.11.12 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4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오늘날 우리 현대 사회에서 스포츠는 아주 큰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스포츠로 인해 국가간의 교류가 넓히기도 하고 국민들의 화합이 크게 일어나기도 하며 하나의 사업으로서 주목할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이다. 사회가 변함에 따라 스포츠도 다양한 모습으로 인식되어 왔고 또 변해가고 있다. 얼마전 수업시간에 교재에서 보았던 19세기 말엽, 스포츠에 대한 우리의 인식을 절실히 나타내는 구절이 인상에 남는다. 순종황제를 즐겁게 해주기 위해 서울에 와있던 외교관들이 어전에서 테니스 경기를 한 일이 있었다. 그들은 땀을 흘리며 경기를 했다. 이 경기를 관전한 후 순종 왈 '저렇게 힘든 일을 손수하다니 참으로 딱하오. 하인에게나 시킬 일이지...' 하고 혀를 찼다한다. 지금으로의 그 변화는 얼마나 큰 것인가.
우리 사회의 변화를 '성의 평등정도'에 초점을 맞추어 보자. 아직까지 '불평등'이 존재하긴 하지만 여성들의 힘겨웠던 권리찾기와 인식의 변화에 의해 예전의 사상에 비하면 큰 변화가 있었고 더 진보되어가고 있다. 스포츠도 이에 발맞추어 가고있는가를 살펴 보고자한다. 최근 여성들의 지위와 역할이 빠르게 변모되고, 가사노동에서 벗어나 교육이나 사회경제영역에서 활동범주가 신장됨과 동시에 스포츠참여의 기회도 늘어났지만 실제 스포츠와 관련된 조직이나 기관내에서 제도를 만들거나 적용시키는 일은 남성들 위주로 이루어져 왔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