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좋아하는 나무 6가지에 대한 조사

등록일 2001.11.10 MS 워드 (doc) | 11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층층나무
2.메타세콰이야
3.동백나무
4.산수유
5.자작나무
6.벚나무

본문내용

사실 이 나무는 대학에 들어와서 처음 알게 된 나무이다. 겨울에 농대 앞에 있는 이 나무의 앙상한 나뭇가지의 모양이 너무도 예뻐서 반했는데, 봄이 되어 새잎이 돋아나자 더욱 돋보였다. 이름에 걸맞게 나뭇가지가 층층이 나열되어 있는 모양은 너무도 아름다웠다. 특히 꽃이 피었을 시기에, 우연히 3층에서 층층나무를 보게 되었는데, 그 모양이 어디 선가 본 듯 한 것이 무엇인가를 연상케 했다. 곰곰이 생각해 보니 부채에 가득 달려 있는 깃털을 닮은 것 같았다. 또한 층층나무 가지 끝에 달려있는 풍성한 작은 꽃들의 모임은 마리 앙트와네트의 타조 털 머리 장식을 생각나게 했다.(웃긴 표현이지만 당시에는 정말 그래보였다 (-.-;;)) 이렇게 나는 이 나무를 사랑(?)하게 되었다.

2) 층층나무는…
<1> 외형적 특성
잎 호생하며 길이 5~10㎝로서 넓은 타원형 또는 도란형으로 7~10쌍의 측맥이 활처럼 굽어져 있다. 뒷면은 흰색으로 잔털이 밀생하며 거치가 없다. 엽병은 3~5㎝로 붉은빛이 돈다
꽃 5~6월에 햇가지의 끝에서 지름 5~12㎝의 산방화서가 흰색으로 달리며, 꽃잎과 수술이 각각 4개씩이며 꽃잎과 꽃받침 통에 털이 있다.
열매 핵과로서 둥글며 지름 6~7㎜로서 9~10월에 벽흑색으로 익는다.
수피 및 가지 수피는 얕게 세로로 홈이 져서 터지며, 가지는 윤생하며 계단상으로 층을 형성하여 옆으로 넓게 퍼진다. 낙엽 후 소지는 겨울동안 붉은 빛을 띠는 것이 특징이다.

<2> 조경 가치 및 용도
1. 수형이 계단상으로 층을 형성하여 층층나무라 하며 5월에 무리 지어 피는 백색의 꽃은 많은 밀원을 갖고 있으며, 9월에 결실하는 적색의 열매가 아름답다.
2. 우리나라 전역에 분포하며 속성수로 빠른 시일 내에 경관조성이 필요할 때 중요한 나무이다.
3. 공원, 정원에 적당하며, 공원이나 정원의 넓은 지역에 몇 주 심어 우산과 같은 수형을 감상하 는 것도 좋다. 가로수로도 가치가 높다.
<3> 생육적 특성
생육지역 전 지역의 산골짜기에 자람. 원산지 한국, 일본, 중국
성상 낙엽활엽교목 수형 원정형 개화기 5~6월 화색 백색
수고 20m 단풍색 - 결실기 10월 열매색 벽흑색

<4> 생태적 특성
내공해성 중강 음양성 중용수 맹아력 강 비옥도 비옥 뿌리 심근성
내한성 강 내염성 약 내건성 적습 이식력 보통 번식 실생

<5> 병충해 및 약재
병충해 반점병, 흰불나방, 큰자나방
약재 다이센스텐데스 800배, 포리옥신수화제 500배, 디프테렉스 1,000배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꽃나무종류의 학명과 특징 10 페이지
    애기동백(Camellia sasanqua )차나무과 일본(중부 이남) 쌍떡잎식물 측막태좌목 차나무과의 상록 소교목 잎은 어긋나고 두꺼우며 거꾸로 세운 넓은 바소꼴 또는 타원 모양이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원예품종..
  • 조경수 관리, 특징- 두릅나무과, 층층나무과, 진달래과 29 페이지
    두릅나무과(Araliaceae) 특성 상록 또는 낙엽성, 관목 또는 덩굴성 목본, 초본 잎- 단엽, 장상 및 우상 복엽, 호생 꽃- 양성, 잡성, 드물게 단성, 꽃잎- 5~10개, 화서- 산형화서, 두상화서, 총상화..
  • 지역의 나무에 관련된 전설및 민담 5 페이지
    1) 경기도 양평군 용문사의 은행나무 수령은 1,100여년으로 추정되며 높이 60여미터에 줄기의 가슴높이 둘레가 12.3m를 넘어 동양에서는 가장 크고 오래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전해오는 말에 의하면 신라의 마지막왕인..
  • 신영복 나무야 나무야 자세한 줄거리와 감상의 길잡이 11 페이지
    * 작품 소개 옥중서간집 『감옥으로부터의 사색』(1988)으로 독서계에 신선한 감동과 충격을 불러일으켰던 신영복 교수, 그가 단절의 공간으로부터 벗어난 지 8년 만에 국토와 역사의 뒤안에서 띄우는 사색의 글모음을 내놓았다..
  • ‘나는 나무처럼 살고 싶다’ 등 나무에 관한 현대시 5편 - 나무로부터 배우는 삶의 지혜 6 페이지
    Ⅰ. 들어가며 스쳐지나가는 존재인 나무를 주제로 책과 시를 썼다는 것만으로도 시인들(우종영, 최승호, 나희덕, 고은, 이현주)의 숨결에서 나오는 나무사랑과 나무 내음을 느낄 수 있다. 나는 나무처럼 살고 싶다. 우종영, 걷..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