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사문학에 나타난 남녀 결연 구조의 유사성

등록일 2001.11.10 MS 워드 (doc) | 8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1. 서론
결연이란, 남녀가 인연을 맺는 것을 말한다. 남녀가 결합하는 구조에는 여러 가지 유형이 있다. 어떤 도움으로 결합하거나, 자기 의지로서 자유연애를 하는 것, 기이하게 만난다거나 하는 유형이 있다. 나는 이중에서도 자기 의지로 연애를 하는 작품을 조사하기로 하였다. 이런 작품에는 춘향전, 옥단춘전, 숙영낭자전, 이생규장전 등이 있는데 이 중에서 숙영낭자전과 이생규장전에 대해 알아보겠다.
2. 본론
<1> 줄거리
....
<2> 결연 구조의 유사성
<3> 작품 비교

3. 결론

목차

1. 서론
2. 본론
<1> 줄거리
<2> 결연 구조의 유사성
<3> 작품 비교
3. 결론

본문내용

우리가 ‘서사문학에서의 남녀결연 구조 계통 연구’ 에 관한 레포트를 쓴 이유는 무엇일까? 우리는 유사한 남녀 결연 구조가 있다는 것, 즉 유사한 남녀 결연 구조에 대한 작품이 많이 쓰여졌다는 사실에 주목한 필요가 있다. 이는 남녀가 맺어 지는 그 구조에서 당시 사람들이 무엇을 보며 즐거워 했는가 또는 당시 사람들이 원하던 남녀 결연 구조는 무엇이 었을까에 대한 근거가 되는 것이다. 좁혀 말하면 내가 조사한 이생규장전과 숙영낭자전과 유사한 남녀결연 구조의 작품이 많았을 것이며, 이생규장전과 숙영낭자전에는 당시 사람들이 원했던 그러한 남녀 결연 구조가 반영되어 있다는 것이다. 이에 작품을 보고 생각한 바를 적는다.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이생규장전과 숙영낭자전의 남녀 결연구조에서 볼 수 있었던 것은 자유 연애 사상이다. 또한 죽음도 초월하는 두 사람의 사랑, 그리고 절개 역시 엿 볼 수 있다. 당시 사람들도 부모의 간섭에서 벗어나서 연애하고 싶은 마음이 간절했던 것 같다. 작품에서는 ‘시련’ 을 줌으로써 두 사람의 사랑을 더욱 돋보이게 하는데, 이 역시 열정적인 사랑에 대한 갈망일 것이다. 영원히 두 사람을 갈라놓는 죽음도 사랑으로서 극복한다.(비현실적이기는 하지만, 또 이생규장전에서는 따라 죽음으로써 아내를 쫓는다.) 옛날에도 사람들은 완벽한 사랑을 꿈꾸었나 보다. 이는 예나 지금이나 별로 다름이 없는 것 같다. 이처럼 이생규장전과 숙영낭자전에는 이러한 성의식이 반영되어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