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역사의식] 한국인의 역사의식

등록일 2001.11.10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역사서와 역사의식
한국사 시대구분론
1. 시대구분이란 무엇인가
2. 근현대 한국사에서의 시대구분론
사 관 론
본 론 편 에서...
삼국사기와 삼국유사에 관하여...
역사학에 대하여...
식민주의 역사학과 반식민주의 역사학
끝으로...

본문내용

역사서와 역사의식 -역사서의 출현 및 시대별 역사서술
그간 역사와 관련된 과목을 수강할 때마다 첫 시간에 듣게 되는 질문이 있다. '역사란 무엇인가?' 라는 질문이 바로 그것인데, 이것은 매우 진부하지만 그러나 역사를 연구하는 역사가들에게 그리고 사회과학을 공부하는 사회과학도로서 인간의 삶을 현재 그 자체만으로 연구하기에는 한계가 있음을 인식하는 본인과 같은 자들에게는 끊임없이 제기되는 질문 가운데 하나일 것이다. 어쩌면 역사가들보다는 오히려 사회의 급격한 변화 속에서 갈피를 잡기 어려운 사람들에게 더욱 관심을 끄는 문제인지도 모른다.
그런데, 사실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란 쉽지 않다. 이렇게 쉽지 않은 답 찾기 중에서 무심코 떠올리곤 하는 답 가운데 하나는 카의 '과거와 현재와의 대화'라는 말인데, 그 말의 뜻을 이렇게 이해하고 있다. 현재의 시점에서 어차피 다 알 수 없는 과거의 현실, 그 자체로서 역사일 수 없고, 따라서 기록된 현실은 끊임없이 재해석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 아닐까.
우리가 알고 있는 역사는 과거의 '현실 그 자체'는 아니고 그것에 대한 하나의 '역사상(像)'일 뿐인 것이다.
여기서 이렇듯 현실 자체가 아닌 하나의 상으로 인식하고 있는 역사라는 것을 그나마 상(像)으로라도 남겨놓을 수 있는 수단은 무엇일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