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의 성립배경과 사회적 맥락 : 자극과 반응

등록일 2001.11.10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Ⅰ. 서론
Ⅱ. 독일 행정학의 성립과정
1. 독일관방학의 성립과 자극·반응
2. 슈타인 행정학의 성립과 자극·반응
Ⅲ. 미국 행정학의 성립과정
1. 미국 행정학 성립의 맹아
2. 19세기 말 행정학의 사회적 맥락
3. 행정학 성립의 내용과 인과적 설명
Ⅳ. 결론

본문내용

Ⅰ. 序論
行政學은 법학, 정치학 등 다른 학문의 영역에 비해서 뒤늦게 발전한 學問의 한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법이나 정치학이 고대국가의 성립과 함께 그 영역의 발전이 끊임없이 이루어진데 반하여, 행정학은 19세기 말 미국에서 그 기초가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제부터 왜, 어떻게 행정학이라는 학문이 성립되었는지를 시대와 그 사회적 맥락 속에서 그 因果關係를 추적해 보고자 한다. 여기서는 독일 행정학의 성립과정과 미국 행정학의 성립과정을 중심으로 그 당시의 社會的 脈絡 속에서 어떠한 "刺戟"과 그에 어떤 "反應"을 보이는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Ⅱ. 獨逸 行政學의 成立過程
1. 獨逸 官房學의 成立과 刺戟·反應
(1) 官房學의 出現 背景
16세기 중엽에 영국과 프랑스가 絶對主義國家의 성립으로 세력확장을 꾀하고 있을 당시에 독일은 농업국으로서 民族國家라는 政治的 統一을 이루지 못했고, 경제 또한 낙후한 상태였다. 이에 富國强兵策으로 자국산업을 보호하고 민족국가의 수립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이러한 시대적인 상황하에서 能率的인 官僚機構의 필요성에 대한 반응으로 출현한 것이 바로 官房學이다.
관방학은 1727년을 기준으로 전기관방학 - 財政學과 經濟政策과 후기관방학 독자적인 警察學의 체계로 발전되었다.

참고 자료

윤정길, 行政學의 成立背景과 社會的 脈絡 : 刺戟과 反應, 建國大 行政大學院 硏究論叢 (第 24輯), 서울 : 건국대, 1997.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