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심리에 대해서

등록일 2001.11.10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E.Q(Emotional Quotient) 즉, 정서지능이란 말이 우리 입에 오르내리기 시작한 건 불과 몇 년 전의 일이다. 우리는 산업혁명을 거치면서 합리적인 이성능력만을 중요시하고, 그것의 측정 잣대로서 높은 신뢰를 받고있는 I.Q 수치만을 너무 과신해왔다. 또한 가정에서, 교육을 맡고 있는 학교에서, 또 신입사원을 뽑는 기업에서조차 그것의 수치에만 몰두하고 매달려온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이제 21세기로 발을 내딛고 있다. 이제는 더 이상 삶의 양이 아닌 삶의 질을 중요시하는 현시점에서조차 우리는 여전히 합리적인 이성능력의 대접에만 치중하고 있다. 이에 대한 비판 형태의 하나로서 E.Q라는 개념이 우리 대중사이에서 대두되기 시작했다.
그렇다면 E.Q 즉, 정서지능이란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
전문가들의 말을 종합해보면 정서지능은 이성 능력인 사고 능력 즉 기억력, 계산력, 추리력 등을 발휘하게 하거나 또는 그런 능력을 억압하고 제한하기도 하는 감성능력을 말한다. 인간은 자신의 기억력이 아무리 뛰어나더라도 그것을 기억하겠다는 의식적인 의지와 감정이 없이는 기억행위가 일어나지 않는다. 머리가 좋은 것과 실질적인 삶과 연관되는 의지와 감정은 서로 다른 능력인 것이다. 이렇게 다른 능력을 종합하고 조화시켜 발휘하게 하는 능력이 곧 정서지능이라 하겠다.

참고 자료

E.Q- 감성지능 학습 개발법 도리스 매틴·카린 뵉 지음
감정과 이성 리처드 래저러스·버니스 래저러스 지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