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과 한국사회] 매스컴과 한국사회

등록일 2001.11.08 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지난 30여 년 사이 산업화와 민주화 과정을 거치면서 신문사 수는 폭발적으로 증가해 각 언론사가 살아남기 위한 과다경쟁을 불러오면서 권언유착, 산언유착, 언론의 권력화, 불공정거래, 왜곡된 판매경쟁 등 여러 문제점들을 야기 시켜왔다.
신문사 경영에서 광고매출액이 절대적 위치를 차지함으로써 광고주의 편집권간여, 신문사의 광고 강요 등이 난무하고 있고 신문부수가 공개되지 않아 소비자의 부담만 가중시키고 있다. 여기에 동아·조선·중앙일보가 대규모 물량공세, 폭넓은 정보제공으로 다른 언론사들을 압도하며 개인소유라는 전제아래 족벌경영, 세습이 이뤄져 신문시장의 과점을 부추기고 있다.
이런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한겨레 신문은 언론권력해부를 통해 동아·조선·중앙 등 족벌신문의 비리와 특권 등에 강한 비판을 가해 국민의 알권리를 어느 정도 충족시켜준 새로운 시도라 하겠다. 다만 문제는 언론사간에 자사입장 세우기와 서로 비방하는 차원으로 일관하고있어 본래 취지와 다르게 흘러가고 있다는 점이다. 게다가 언론사간의 싸움에 한나라당이 끼어들어 언론사 세무조사를 둘러싼 정쟁이 걷잡을 수 없는 형국으로 치닫고 있다.
그렇다면 언론개혁과 관련해 개혁의 주체는 누구인가?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