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속] 24절기와 세시풍속

등록일 2001.11.08 한글 (hwp) | 2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24절기에 대한 세시풍속들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많이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절기에 대한 정의
2. 봄과 관련된 절기
3. 여름과 관련된 절기
4. 가을과 관련된 절기
5. 겨울과 관련된 절기
6. 결론

본문내용

봄이 시작된다는 입춘, 대동강 물이 풀린다는 우수, 낮이 가장 긴 하지…. 이처럼 계절의 변화를 나타내는 24절기는 음력상 해마다 다르지만 우리 선조들은 양력이 도입되기 훨씬 전부터 절기를 챙기고 이에 맞춰 농사를 지었다.
절기마다 행하던 우리 풍속을 보면 곳곳에 숨어 있는 생활의 지혜를 발견할 수 있다. 땀 흘려 일하던 시기가 지나면 자연과 더불어 삶을 즐길 줄도 알았다. 농사를 짓던 우리 민족에게는 생활의 율동과도 같은 것이었다.
날씨 소사에 자주 등장하는 24절기는 어떻게 정했고 절기마다 어떤 풍속이 있는지 고찰해 보자.
■ 24절기 중 봄과 관련한 절기
1. 입춘(立春)
(1) 특징
24절기 중의 첫 번째 절기. 음력 1월, 양력 2월 4일경이며, 태양의 황경이 315°에 와 있을 때인 봄으로 접어드는 절후이며 대한(大寒)과 우수(雨水) 사이에 있다. 봄이 시작되는 계절이지만 아직 추위가 강하다.
입춘 15일간을 5일씩 3후(候)로 갈라서, 초후(初候)에는 동풍이 불어서 언 땅을 녹이고, 중후(中候)에는 동면하던 벌레가 움직이기 시작하고, 말후(末候)에는 물고기가 얼음 밑을 돌아다닌다고 하였다.
음력으로는 섣달에 들기도 하고 정월에 들기도 하며, 정월과 섣달에 거듭 들기도 한다. 이러한 경우에는 재봉춘(再逢春)이라 한다. 정월은 새해에 첫번째 드는 달이고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