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이론] 체력 요인별 측정평가

등록일 2001.11.07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 체력 요인별 측정평가
1. 근력
2. 근지구력
3. 민첩성
4. 순발력
5. 유연성
6. 평형성
7. 심폐지구력

본문내용

1. 근력
(1) 근력(stength)의 개념
근력(stength)은 1회 최대 근수축을 통해 생산되는 힘으로서 근수축에 의해 발현되는 장력(tension)으로 근수축에 관련된 운동단위 즉, 근섬유의 수와 근섬유에서 전도되는 자극의 빈도와 극단면적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근력에 대하여 Fleishman(1964)는 "고정된 물체를 짧은 시간에 움직일 수 있는 최대의 힘"으로 정의하였다.
트레이닝에 의해서 근력의 향상은 근육 크기의 증가에 따른 직접적인 결과로서 근섬유의 굵기가 증가 하는 근비대(hypertrophy) 현상을 의미한다. 이는 규칙적인 근력 트레이닝의 결과이지만 오래동안 트레이닝을 중단하면 근육의 크기가 감소하면서 근력의 손실을 초래하는데 이를 근수축(atrophy)이라고 한다. 이와같이 근력의 증감과 근육의 크기는 서로 직접적인 비례관계에 있다고 설명되어 왔지만, 최근 의 연구자들은 근력 향상과 근육크기와의 관계는 보다 많은 요인이 있음을 보고 하였다. 예를들어 각종 스포츠 경기에서 길제기록보다 예상할 수 없는 놀라운 기록이 수립하거나 세계신기록을 경신하는 경우가 있으며, 실제로 1968년 멕시코 올림픽대회의 멀리뛰기에서 Bob Baemon선수는 예상을 초월한 기록으로 우승을 차지하였는데, 이는 트레이닝의 효과뿐만 아니라 심리적 자극이 근력향상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간주되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