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독서]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과 리얼리즘 문학

등록일 2001.11.07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난.쏘.공을 읽고 그것을 리얼리즘 문학과 결부시켜, 이제까지 한국 리얼리즘 문학의 위상 및 앞으로의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생각을 가볍게 정리한 글입니다.

목차

조세희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을 읽고서

본문내용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이라는 책을 세미나 커리로 선정하게된 데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 것이나 그 중 가장 큰 이유는 아마도 리얼리즘 계열의 문학을 논하기 위해, 소위 사회 참여적인 문학에 대해 말하기 위해서였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이번 주제에서 할 수 있는 논의거리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에서도 리얼리즘 문학의 기능과 한계에 주목하여 이 보고서를 쓸 생각이다.
리얼리즘이라. 외국의 예에서도 볼 수 있겠지만 특히 외세에 의한 恨의 역사를 살아온 우리나라에서는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문학 양식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실제로 우리나라의 전환기에서부터 해방기까지의 詩史는 시대상황을 빼놓고서는 이해하기조차 힘든 작품들이 많다. 전형적인 예로써 카프 문학을 들 수가 있다. 카프에 속하는 시인의 작품 안에는 검열로 인해 삭제된 부분이 xxx등으로 표시된 시가 수두룩한데, 그때의 시대 상황에 대한 심도있는 이해가 없고서야 그 시의 참된 의미나 의도 등을 이해하기 힘들 것이며 오히려 왜 시에 장난을 쳤는가 하는 의문까지도 들 수 있는 것이다. 이 뿐만 아니라 카프에 속하는 시인의 시에는 선동적인 단어 또한 심심찮게 발견된다. 그러한 경향은 시대가 조금 달라지기는 해도 신동엽·김수영 등에서도 이어지며 시에서뿐만 아니라 소설에서도 발견된다. 이청준 氏의 『마지막 테우리』가 그의 적절한 예가 될 줄로 믿는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