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우음'의 화쟁기호학적 분석

등록일 2001.11.06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偶吟]

본문내용

宋翰弼
花 開 昨 夜 雨
花 落 今 朝 風
可 憐 一 春 事
往 來 風 雨 中

간밤 비 맞고서 꽃을 피우곤
오늘 아침 바람에 꽃이 지누나
슬프다 한 해 봄날의 일이
비바람 가운데서 오고 가노매.

품: 1구와 2구는 다섯 글자가 정연한 대구를 이루었다. 꽃을 피운 것은 '간밤 비(昨夜雨)'이고, 꽃을 떨군 것은 '아침 바람(今朝風)'이다. 간밤 비 맞고 핀 꽃이 아침 바람에 진흙탕 속에 잎을 떨구었으니, 겨우내 눈을 아끼고 망울을 부퍼 마침내 꽃 피운 보람은 당초 무색하게 되고 말았다. 시기는 늦봄으로서 봄이 감을 아쉬워하고 있다.

몸: 반영상은 1·2구이고, 굴절상은 3·4구이다. 1·2구에서 작자는 아마도 비온 다음날 아침에 일어나 어제 밤에는 피지도 않았던 꽃이 진 것을 보았을 것이다. 3·4구에서 작자는 간밤에 피고, 아침이 되자마자 바람에 지는 꽃을 보며, '가련'하다고 말하고 있다. 한 해 봄 일이 바바람 가운데 오간다 하여, 우리네 인생살이도 풍파 속에 덧없음을 보였다. 간 밤 아무도 보지 못할 때, 비를 맞고 피었으나 그 아름다운 모습을 뽑낼 겨를도 없이 떨어진 꽃잎을 보며 작자는 우리네 삶을 생각하게 된다. 어디인지도 모르는 곳에서 불어오는 바람에 속절없이 떨어지는 꽃잎처럼 모진 인생의 풍파에 살다 가는 우리네를 떠올리며, '한 해 봄날의 일(一春事)'이 '一生事'로 바뀌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한국인의 지혜] 화쟁의 함정 1페이지
    며칠 간 화쟁(和諍)에 대해서 교재를 포함한 여러 가지 자료를 읽어보았다. 문득 예전에 고등학교 사회 교과서가 떠올랐다. 내가 읽었던 그 사회 교과서에는 여러 가지 사회적 문제들이 제시되어 있었다. 고개를 끄덕이며 읽어내려 가..
  • 원효사상중 화쟁사상 요약, 의의 (장점과 단점, 현대적 적용 방안 기술. 만점 리포트) 1페이지
    원효 사상은 통일신라시대의 명승 원효가 주장한 주요 사상이다. 원효 사상의 핵심은 일심과 화쟁이다. 인간은 누구나 불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마음의 근원을 회복하면 누구나 부처가 될 수 있다고 하였다. 이 마음의 근원..
  • 원효의 화쟁사상에 대하여 3페이지
    개념에 대한 불확실한 이해로 인해 불필요한 논쟁을 하는 경우가 더러 있다. 원효에 대한 연구 역시 주요 개념에 대한 적확한 분석이 생략됐다면 이는 헛물켜는 일이나 다름없다. 최근 들어 일고 있는 논쟁의 양 진영은 모두 원효의 ..
  • 서양의 심리생태론과 화쟁의 불일불이 사상 비교 8페이지
    1. 들어가는 말 「근대 사회에 들어서면서 전 지구적으로 가장 큰 이슈를 불러일으키고 있는 문제는 다름 아닌 환경 파괴의 문제이다. ‘전 지구가 환경위기로 몸살을 앓고 있다. 1초 동안 0.6 헥타아르의 열대우림이 파괴..
  • 원효 불교사상 3페이지
    2.원효의 사상 현존하는 그의 저술은 20부 22권이 있으며, 현재 전해지지 않는 것까지 포함하면 100여부 240권이나 된다. 그의 저서로 가장 손 꼽을 수 있는 저서론 <금강삼매경>과 <대승기신론소>이다. 2.1 화..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