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

등록일 2001.11.05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중세의 후기와 르네상스의 시대는 어디에서 구분되는가', '중세와 르네상스와는 어떤 계속성이 있으며, 어떤 점에서 차이가 나는가' 라는 역사 해석이나 시대 구분의 문제에 있어서 날카로운 논쟁을 야기시키는 쟁점이라는 것입니다. 그럼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어 먼저 중세 후기 혹은 르네상스 시대라고 불리는 시대의 전반적인 성격에 대한 개관으로 시작하겠습니다. 시간적으로는 대략 1300년부터 1500년까지의 기간을 포괄합니다. 다음으로는 특히 이탈리아의 르네상스의 특징에 대해 말씀드리고 마지막으로 이탈리아 르네상스를 추진한 중추적인 인물이었던 르네상스 휴머니스트들, 즉 인문주의자들에 대한 학자들의 논쟁을 개략적으로 설명한 뒤 르네상스에 대한 전반적인 결론으로 끝맺도록 하겠습니다.
사실상 1300년경부터 1500년대 초반까지의 시기는 몰락의 시대이자 동시에 재생의 시대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중세 후기와 르네상스의 시대는 유례없는 재앙의 시기이자 과감하고 새로운 출발의 시기였습니다. 이 시기는 질병과 전쟁에 의해 대규모로 인적, 물적 자원의 손실을 감수할 수밖에 없었던 시기이자 동시에 괄목할만한 문화적, 정치적 건설의 시기였습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