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살에 대하여

등록일 2001.11.05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자살에 대하여

본문내용

다루고자하는 시사비평은 자살에 대한 것이다. 이것은 분명 심각한 사회문제이다. 이것을 바라보는 시각과 원인들을 알아보자.
스스로 목숨을 끊는다는 것이 굉장히 힘든 일임에는 분명하다. 간혹 사람들은 '죽을 정신으로 산다면 못해낼 일이 없다'고 얘기하곤 한다. 그만큼 자살은 힘들다. 그런데 사회적으로 보면 자살하는 일이 빈번히 발생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사람들은 살아가면서 편한 삶 행복한 삶을 원한다. A.Maslow에 의하면 인간의 욕구가 5단계로 나뉘는데 최하위의 욕구가 생리적 욕구, 그 다음으로 안전 욕구, 사회적 욕구, 자아존경 욕구, 자아실현 욕구 순으로 된다고 한다. 이런 욕구들이 모두 충족된 삶이 행복한 삶으로 본다면 이러한 욕구 불충분으로 인한 스트레스에 의해서 자살하는 것으로 보고싶다. 어떤 이는 생리적 욕구가 실현되지 않아 자살을 한다.(별첨 1참조) 또 어떤 이는 안전욕구가 실현되지 않아 자살을 한다.(별첨 2참조) 그리고 요즘 사회에서 가장 큰 무리를 빚고 있는 테러 역시 자살테러라는 측면이다. 이것을 종교적인 측면에서 본다면 자아실현 욕구단계가 실현되지 않았기 때문으로 생각된다.(별첨 3참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